요한복음 4장에서는 사마리아 여인이 동네에게 예수님을 증거 하니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었다. 사마리아 여인은 열심히 복음으로 전도했다. 예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믿는 자가 더 많아졌다. 예수님이 사마리아 동네에 머무시고 갈릴리로 가셨다. 갈릴리에도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했다.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시작(요 4:39-45)
성 경: [요4:39] 에크 데 테스 폴레오스 에케이네스 폴로이 에피스튜산 에이스 아우톤 톤 사마레이톤 디아 톤 로곤 테스 귀나이코스 마르튀루세스 호티 에이펜 모이 판타 호사 에포이에사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 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 여기 말한 대로, 사마리아인들의 신앙은 예수님의 선지자적 역사(役事)때문에 생겼다.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의 과거 역사를 누구에게 물어보신 일도 없이 아신 것은 (16-18), 그들을 놀라게 하였다.
성 경: [요4:40] 호스 운 엘돈 프로스 아우톤 호이 사마레이타이 에로톤 아우톤 메이나이 파르 아우토이스 카이 에메이넨 에케이 뒤오 헤메라스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 이것은, 마치 루디아라 하는 여자가 바울에게 한 말과 같다. 그 여자는 말하기를,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고 하였다(행 16:14-15). 전도자를 귀하게 아는 그들 자신도 귀하다.
성 경: [요4:41] 카이 폴로 플레이우스 에피스튜산 디아 톤 로곤 아우투
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아 - 그들의 믿음은 점점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친히 예수님 자신을 보았고, 또 그의 말씀을 듣고 믿기 때문이다. 그들이 예수님을 가리켜 "세상의 구주"라고 한 것도 (42절) 퍽 자라난 믿음으로 한 말이다.
성 경: [요4:42] 테 테 귀나이키 엘레곤 호티 우케티 디아 텐 센 랄리안 피스튜오멘 아우토이 가르 아케코아멘 카이 오이다멘 호티 후토스 에스틴 알레도스 호 소테르 투 코스무 호 크리스토스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 이것은, 남들의 증거에 의뢰함보다 자기들이 친히 예수님을 듣고 본 사실에 근거한 신앙을 말함이다. 예수님의 교훈은 서기관의 그것과 달라서 권세가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 신앙을 얻는다.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님을 세상의 구주로 알게 된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들도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천하 만민이 아브라함의 자손, 곧, 그리스도로 인하여 복을 받게 되리라는 약속)을 일찍부터 알았을 것이다(Godet). 그뿐 아니라, 예수님은 그들에게 전도하실 때에 자기가 세상의 구주(사마리아 사람들에게도 구주)이신 사실을 가르치셨다.
성 경: [요4:43] 메타 데 타스 뒤오 헤메라스 엑셀덴 에케이덴 카이 아펠덴 에이스 텐 갈릴라이안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로 가시며 - "이틀"은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에서 역사하신 기간을 말한다(40절). 예수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던 도중에 사마리아에서 역사하신 것은, 하나의 도중 행사였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일에 이틀을 잡으신 것을 보아, 사마리아 사람들의 회개하는 열심이 많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성 경: [요4:44] 아우토스 가르 이에수스 에마르튀레센 호티 프로페테스 엔 테 이디아 파트리디 티멘 우크 에케이
친히 증거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 -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길릴리로 가시는 동기를 보여준다. 그런데 문제는, 고향에서는 대접을 받지 못할 줄 아시면서 왜 그리로 가셨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몇 가지 학설이 있다. (1) 고향이란 말은 유대를 가리켰거나(Keil), 예루살렘을 가리켰다고 한다(Hoskyns). 그렇다면 이 구절의 의미는, 예수께서 유대나 예루살렘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할 줄 아시고 갈릴리로 가신다는 뜻이겠다. (2) 예수님께서 갈릴리로 가심은 고향 나사렛에 가심과 다르다. 그가 고향 나사렛에서는 환영받지 못할 줄 아시고, 나사렛 이외의 다른 갈릴리 지방에 가신다는 의미라고 한다(Calvin, Lagrange). (3) 예수님께서 유대를 떠나실 때는 갈릴리를 목적지로 생각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이제 사마리아 전도에 성공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또는 고향 갈릴리에서는 환영받지 못할 줄 아시면서도 초지(初志)대로 관철하시기 위하여 그리로 가신다는 의미라고 한다(Grosheide).
성 경: [요4:45] 호테 운 엘덴 에이스 텐 갈릴라이안 에덱산토 아우톤 호이 갈릴라이오이 판타 헤오라코테스 아 에포이에센 엔 히에로솔뤼모이스 엔 테 헤오르테 카이 아우토이 가르 엘돈 에이스 텐 헤오르텐
갈릴리에 이르시매 갈릴리인들이 그를 영접하니 이는 자기들도 명절에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 중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음이더라. 그들이 예수님을 영접한 이유는, 예수님의 하신 일(권능 있는 일)을 본 까닭이었다. 그것은 사마리아 사람들의 신앙보다 떨어진다. 사마리아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인하여 믿었다(41절). 어떤 권능을 보지 못하고 말씀만 듣고 믿는 것은 더욱 아름다운 신앙이다.
[대림절 둘째 주일 설교말씀]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요한복음 1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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