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창세기 7장 히브리어 강해] 홍수심판과 노아의 8 가족 구원(창 7:6-16)

성령의 능력 2021. 6. 3. 14: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7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홍수 심판과 노아의 8 가족 구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아 당시에 인간은 타락할 대로 타락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도 세상의 딸들의 아름다움에 미쳐서 사람의 딸들을 맞이하여 결혼했습니다. 하나님은 이것이 싫었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을 쓸어버리기로 작정하시고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라고 했습니다. 노아가 방주를 다 만들고 그의 가족과 하나님이 허락하신 동물들이 방주에 들어가고 나서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이 방주의 문을 닫아버리니 다른 사람은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노아의 8 가족 외에는 이 세상에서 구원받은 사람이 없습니다. 우리도 믿음의 방주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님이 이 땅에 심판하러 오실 때 믿음을 보신다고 했습니다. 

홍수 심판과 노아의 8 가족 구원(창 7:6-16)

 

6절 베노아흐 벤 셰쉬 메오트 솨나 베하마불 하야 마임 알 하아레츠

창 7:6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

=====================================7:6

홍수가 땅이 있을 때에 - '있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야''존재하다'(31:5)는 뜻과 함께 '발생하다'(왕상 12:24)는 뜻도 갖고 있다. 따라서 본절은 '홍수가 땅에 발생했을 때에'로 번역함이 보다 적절하다.

육백 세 - 4절에 나온 '40'과 더불어 성경상에서 '6'이란 숫자가 갖는 상징적 의미도 대체적으로 '혹독한 시련''엄청난 고난'이다(6:12-17; 9:13-21; 16:12-16).

사실 노년에 이른 노아가 1년 동안이나 제한된 공간과 물 위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 같은 시련을 통과한 노아에게 새 인류의 원조로서 번성할 수 있는 축복이 주어진 점(9:1)'환란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5:3,4)라는 진리를 확신케 해준다.

7절 바야보 노아흐 우바나이브 베이쉐토 우네셰 바나이브 이토 엘 하테바 미프네 메 하마불

창 7:7 노아는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7:7

노아가 아들들과...함께 - 본절은 6:18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다. 이 말속에는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1) 라멕(4:19)과는 달리 노아 및 그의 아들들은 일부 일처제의 혼인을 준수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방주 안에 들어간 자의 수가 8이었다는 베드로의 증거(벧전 3:20)에 의해 분명히 드러난다.

즉 그들은 중혼, 축첩 등 당시의 타락한 사회상을 본받지 않았던 것이다. (2) 8명이 모두 방주에 들어갔다는 것은 가족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는 후일 롯의 처와 사위들이 보여준 불신의 행동과는 좋은 대조를 이룬다(19:14,26).

8절 민 하베헴마 하테호리 우민 하베헴마 아쎄르 에네나 테호라 우민 하오프 베콜 아쎄르 로메스 알 하아다마

창 7:8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은

9절 쉐나임 쉐나임 바우 엘 노아흐 엘 하테바 자카르 우네케바 카아쎄르 치바 엘로힘 에트 노아흐

창 7:9 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암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며

10절 바예히 레쉬브아트 하야밈 우메 하마불 하아우 알 하아레츠

창 7:10 칠 일 후에 홍수가 땅에 덮이니

===================================7:9,10

방주로 들어갔더니 칠일 후에 - 홍수 심판이 이르기 전에 충분하고도 안전하게 구원을 얻었음을 보여 준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최후 심판 시에 있어서도 성도들은 머리털 하나 상치 아니하고 다 구원받게 될 것인데(눅 21:18) 예수께서 성육신(肉身)하신 목적은 바로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자 중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이었다(18:9).

11절 비쉐나트 셰쉬 메오트 솨나 레하예 노아흐 바호데쉬 하셰니 베쉬브아 아사르 욤 라호데쉬 바욤 하제 니베크아 콜 마에예노트 테홈 라바 바아루보트 하솨마임 니프타후

창 7:11 노아가 육백 세 되던 해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7:11

노아 육백 세...그 달 십칠일- 이스라엘의 종교력은 훗날 출애굽 사건과 관련되, 제정되었으니(12:1,2) 이 당시는 단순히 민간력으로 계산된 것일 것이다. 아무튼 이처럼 홍수가 일어난 날짜를 분명하게 명기한 것은 그 사건이 분명한 역사적 사건이었음을 강조하기 위함인데, 이는 오늘날 많은 고고학적 자료에 의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큰 깊음의 샘들 - 여기서 '깊음'에 해당하는 '테홈'은 원래 지하수의 근원을 가리킨다. 그런데 시 104:6; 욘 2:5 에서는 '큰 바다'를, 창 49:25에서는 '아래 원칙'을 가리키는 머리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절은 대홍수 때 폭우와 함께 해일(), 지하수의 범람까지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터지며 - 본래 땅은 물로 뒤덮여 있었으나(1:20) 창조 둘째 날 궁창으로 말미암아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구분되었다(1:7). 이어 창조 셋째 날 궁창 아래의 물로부터 물이 융기되어 나왔다(1:9). 따라서 지구는 물 가운데, 그리고 물 위에 이룩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고대 히브리인들은 이 모든 물들이 언제든지 땅을 덮치려 하고 있으나 하나님의 제어로 말미암아 그 경계를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였다(26:10; 시 104:9).

그러나 마침내 물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서 그 제어의 재갈을 풀어 주자 일시에 엄청난 양의 물이 위. 아래 할 것 없이 사방에서 쏟아지는 현상을 묘사한 말이다. 그리고 지질학적으로 이 말은 깊은 바다 내에서나 혹은 지각에서 급격한 변화 현상이 일어남을 가리킨다(Lange). 문법은 니팔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으니 터질 수밖에 없었다는 말이다.

하늘의 창들이 열려 - 여기서 '하늘의 창'이란 말은 고대인들의 우주관을 반영하고 있는 말인데, 즉 그들은 대기권 너머 2층 천에는 비, 우박, 눈 등을 엄청나게 보관하고 있는 하늘 창고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것들은 하늘 창문을 통해 지상에 내려진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대홍수는 이러한 하늘 창문들이 한꺼번에 열려진 것으로 생각했고 또 그렇게 묘사했다. 여하튼 본절은 댐의 열린 갑문을 통해 물이 갑자기 쏟아져 내리듯 엄청난 양의 비가 한꺼번에 땅에 쏟아진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하늘과 지상의 모든 물을 모두 동원, 일시에 지구를 물로 덮은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이다(51:10). 문법이 니팔 수동태이다. 하나님이 하늘 문을 열어서 모든 물들이 쏟아지게 하셨다는 의미다. 그전까지는 하나님이 물들을 붙잡고 있었는데 이제는 그것을 놓아버렸다는 의미다.

12절 바예히 하게셈 알 하아레츠 아르바임 욤 베아르바임 라옐라

창 7:12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7:12

비(게셈) - '가샴'(격렬하게 퍼붓다)에서 파생된 말로 보통의 비를 가리키는 '마타르'(11:14)와는 달리 세차게 쏟아지는 폭우를 의미한다(왕상 18:41).

그런데 광야에서 만나가 내리는 것을 묘사할 때도 이 단어가 사용된 점(출 16;4)으로 보아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로 이루어지는 이적적인 현상을 강조하는 말인 것 같.

13절은 베에쳄 하욤 하제 바 노아흐 베솀 베함 바예페트 베네 노아흐 베에쎄트 노아흐 우쉘로쎄트 네셰 바나이브 이탐 엘 하테바

창 7:13 곧 그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함, 야벳과 노아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다 방주로 들어갔고

===================================7:13

들어갔고() - ''(가다, 오다, 들어가다)의 과거 완료형으로 노아의 가족들이 '그날' 곧 홍수가 시작되던 날(11) 이전에 이미 방주에 들어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구름 한 점 없던 맑은 날에 노아의 가족들이 방주 안에 들어가 있은 것은 당시 사람들에게 미친 짓으로 보였을 것이다(24:38,39). 그러나 노아는 이에 개의치 않고 최후의 한 주간 동안 방주 안팎을 들락 날락거리면서 거듭 회개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추측된다(4).

14절 헴마 베콜 하하야 레미나흐 베콜 하베헴마 레미나흐 베콜 하레메스 하로메스 알 하아레츠 레미네후 베콜 하오프 레미네후 콜 치포르 콜 카타프

창 7:14 그들과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가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든 새가 그 종류대로

====================================7:14

모든 새 곧 각양의 새 - 원문에는 각기 다른 세 개의 단어가 사용되어 모든 종류의 새를 나타내고 있다. (1) '오프' :날개를 지니고 있는 모든 생물을 뜻하는 포괄적 단어이다(6:7). (2) '치포르' :주로 참새와 같이 몸집이 작은 들새를 가리킨다(84:3; 26:2). (3) '카나프' :'오프'와 교호적으로 사용되긴 하나 주로 날개 달린 조그마한 곤충을 의미한다.

15절 바야보우 엘 노아흐 엘 하테바 쉐나임 쉐나임 미콜 하바사르 아쎄르 보 루아흐 하임

창 7:15 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육체가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니

====================================7:15

둘씩 - 정결한 짐승이든 부정한 짐승이든 둘씩만을 방주 안에 들여보냈다는 뜻이 아니다(2). 이는 각종 짐승들이 '한쌍씩(공동 번역) 짝을 이루어 방주로 나아오는 모습을 묘사한 것일 뿐이다.

16절 베하바임 자카르 우네케바 미콜 바사르 바우 카아쎄르 치바 오토 엘로힘 바이세고르 아도나이 바아도

창 7:16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

====================================7:16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 원문에 충실하게 직역하면 '그 뒤에서 닫으셨다'. 즉 여호와께서 노아 및 그 가족, 생물들이 방주 안으로 들어간 후 그 뒤에서 문을 닫으셨다는 뜻이다. 이는 (1) 하나님이 전적으로 방주를 주관하시며 그 속에 있는 생명들을 보호하시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준다. (2) 또한 이는 하나님께서 허용하신 은혜와 구원을 받을 시기(고후 6:2)가 지난 후 일단 문이 닫히고 나면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더 이상 기회가 없음을 교훈해 준다(1-12절 강해).

 

 

[마태복음 10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영접하는 자가 받을 상(마 10:40-42)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10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영접하는 자가 받을 상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가지고 가서 전해주는 자를 영접하는 자는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