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라디아서 3장 설교말씀 중에서 율법과 은혜의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 목: 율법과 은혜의 한계
성 경: 갈 3:16
예수님께서는 내가 율법을 폐하려 함이 아니고 율법을 완전케 하려고......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더 쉽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율법이 폐하여졌고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은혜를 믿음으로 받는다고 말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성경은 서로 모순이 있는가? 아니면 은혜와 율법의 한계는 어디이며, 율법의 완성은 무엇을 말하며 폐하여졌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 율법이 폐하여 질수 없음을 주장하는 성구들
(마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마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눅 16:17)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 율법의 폐지에 대한 성구들
(갈 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엡 2:15)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골 2:14) 우리를 거스르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골 2:20)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의문에 순종하느냐
(히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 그렇다면 율법의 완성은 무엇이며 폐지는 무엇을 말하는가 은혜와 율법의 한계는?
1. 율법의 완성과 폐지의 의미
1.1.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짐 요 8:1-11
(요 8:1) 예수는 감람산으로 가시다 (요 8:2)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저희를 가르치시더니 (요 8: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요 8: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요 8: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요 8:6) 저희가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 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요 8:7) 저희가 묻기를 마지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하시고
(요 8:8)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요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요 8: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요 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하시니라)
# 현장에서 간음하다 붙잡힌 여인이 누구 인가? 바로 우리다 율법 앞에서는 죽어야 하는 신세, 정죄당할 수밖에 없는 이 가련한 여인은 바로 우리인 것이다. 율법은 죄를 범한자는 반듯이 죽어야 한다고 죽음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를 용서하시고 살리시는 분이십니다.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엡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 그러므로 율법이 더 이상 죄인에 대하여 아무런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예수께서 대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죄에 대한 율법의 요구를 이루신 것입니다. 때문에 율법은 율법의 요구라는 면에서 폐지된 것입니다. 인간 편에서는 죄는 용서되었고 대가가 지불됐으므로
# 그러므로 율법은 완성된 것이며 또한 폐지된 것입니다.
1.2. 그림자 율법의 완성과 폐지
(골 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골 2: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 율법에는 그림자 적이고 상징적인 것이 있습니다.
## 먹고 마시는 것 - 부정한 음식, 부정한 짐승, 시체를 만지면 부정하여짐
## 절기 - 월삭, 안식일, 절기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나팔절 등등
**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그림자들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희년 구리뱀 사건, 다윗 요셉 등등은 우리 에수님의 모형들입니다.
** 본체의 등장으로 이런 모든 것은 무의미하여졌습니다. 옛날에는 양을 잡아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왜 양을 잡아 제사를 드리지 않는가 그것은 우리 예수 님이 희생양이 되셨기 때문이다. (구약의 제사 제도는 ) 예수님의 모형이다. 그러므로 본체의 등장으로 율법은 완성되었고 완성되었으면 옛것은 폐지된 것입니다.
1.3. 믿음으로 구원
(시 14:2)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 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시 14:3) 다 치우쳤으며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롬 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 그렇다면 율법이 무엇 때문에 주어졌단 말인가?
(갈 3:24)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 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롬 5:20)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 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롬 5:21)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 율법이 가입한 것은 사람이 율법을 통하여 구원받을 수 없고 오직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되는 것을 알게 하려 함입니다. 그렇다고 죄를 지어도 된다는 말이 아니라 인간이 연약함으로 율법을 통하여 구원받을 수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알게 하기 위해서
## 우리는 이 같은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도록 방임하셨는가? 선악과를 따먹지 못하도록 하실 수 없으셨기 때문이 아닌가?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따먹도록 방임하신 것은 그 사건을 통하여 인간이 얼마나 인간 되며 자유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 갈 3:24)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 토기장이의 비유
(롬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롬 9: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롬 9:20)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롬 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하나님께서는 공부 잘하는 자를 구원하실 수도 있고, 달리기를 잘하는 자를 구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마음이 착한 자를 구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의가 얼마나 보잘것없는 것과 인간이 얼마나 많은 모순을 가지고 있으며 연약을 알게 하기 위해서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으로 구원하신다.
## 한 대학생의 질문 - 목사님! 하나님께서 전지 하시니 구원될지 안 될지 다 아시니 미리 가르쳐 주시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구원받지 못한다면 괜히 힘들게 예수 믿을 필요가 없지 않은가?..............
이러한 질문은 얼마나 무의미한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용서의 사건을 감사함으로 받는 자를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다. 용서의 사건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면 구원이 아닌가?
## 하나님은 대속의 사건을 믿는 자를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구원의 작정이요 예정이십니다.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에 대한 그리스도를 통한 용서의 사건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의"입니다. 즉 인간이 의로워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의로우시므로 우리를 용서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결론>
복음 - 하나님의 용서를 인간이 믿을 때 구원되는 것이며 율법의 행위로 구원되는 것이 아닙니다.
완성과 폐지 -가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져 더 이상 율법이 아무런 구속력을 갖지 못함으로 율법은 폐지된 것이고 또한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은 율법의 완성이다.
그림자적인 것이 본체의 등장으로 무의미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본체의 등장이라는 측면에서 완성이며 본체의 등장으로 그림자의 무의미라는 차원에서 볼 때는 율법의 폐지입니다.
*고로 성경은 서로 모순이 없는 하나님의 영원한 진리의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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