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감추어진 보배를 찾아라”(잠 2:1-8)

성령의 능력 2020. 11. 28. 16: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감추어진 보배를 찾으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추어진 보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복음의 보배를 찾지 않으면 안 됩니다. 우리가 평생 세상에서 즐겁고 세상의 쾌락을 즐기면서 살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그 인생은 실패한 인생입니다. 다음 세계를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 세상을 살면서 다음 세계를 준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추어진 보배를 찾아라”(잠 2:1-8)

 

● 명제 : 지혜는 감추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보화를 의미한다.

● 목적 : 그리스도인은 감추어진 천국 보화인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지혜를 구하는 것은 영생을 얻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지혜가 없으면 영생의 말씀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내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할 때에 이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언한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성경을 읽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깨닫지 못하면 영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성경에 감추어진 보배인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해야 합니다. 주님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이 지혜는 스스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시고 성령 하나님의 감동이 있을 때에 가능합니다. 먼저 우리가 영생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2: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잠언 기자는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고 나의 계명을 간직하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받고 주님의 계명을 마음에 간직해야 합니다.

 

‘네가 받으며’ לקח(라카흐 3947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취하다, 청종하다, 영접하다, 라는 뜻입니다. 잠언 기자는 아들에게 네가 만일 자신의 말을 취하여 청종하면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신앙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자녀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의 확신을 얻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들이 세상에서 육신의 것만 귀하게 자라나게 하려고 합니다. ‘바라의 몸인 속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구원과는 무관하게 생각합니다. 이제부터 우리의 자녀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청종하게 만들고 영생을 취하여 잡게 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계속해서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붙잡아야 합니다. 그 이유가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 번 받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이 구원을 얻었다면 평생에 주님의 말씀을 따라야 함을 의미합니다.

 

70인역은 δεχομαι(데코마이 1209 동사, 분사, 과거, 중간태, 주격, 남성, 단수) 받다, 받아들이다, 라는 뜻입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주님의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아무나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과거 시제를 썼기 때문에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는 주님을 받아들이고 구원을 얻게 됩니다. 복음의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은 구원의 역사가 자신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중간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17: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주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말씀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했습니다. 여기에서 ‘말씀을 받고’라는 단어가 δεχομαι(데코마이)입니다. 베뢰아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간직하며’ צפן(차판 6845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비축하다, 저장하다, 숨기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계명의 말씀을 마음에 저장하여 비축해 놓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보내면 안 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주님의 계명의 말씀을 가르쳐서 마음 판에 새기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숨겨서 사탄이 빼앗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한 것은 구원받은 자의 심령에 계속해서 영생의 말씀이 저장되어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119:11 내가 주께 범죄 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시편 기자는 자신이 주께 범죄 하지 않으려고 주님의 말씀을 자신의 마음에 두었다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두었나이다’라는 단어가 צפן(차판)입니다. 주님의 십자가 복음을 내 심령에 간직하는 이유는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원죄가 회복되어 구원받은 자는 주님의 계명의 말씀을 간직하여 자 범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2: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우리의 귀를 지혜에 기울이고 우리의 마음을 명철에 두라고 합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나의 영의 귀를 지혜에 기울여야 합니다.

 

‘기울이며’ קשב(카샤브 7181 전치사. 동사, 히필, 부정사연계형) 듣다, 기울이다, 청종하다, 주의하다, 라는 뜻입니다. 지혜에 귀를 기울인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주님께서도 귀 있는 자는 들으라고 했습니다. 성령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혜에 귀를 기울여 들어야 합니다. 복음을 먼저 듣고 믿어 청종해야 합니다. 행동으로 옮겨 주님을 따라야 함을 말합니다. 이렇게 지혜에 귀를 기울였다면 죄악의 길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많은 거짓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치사 l]()를 쓴 것은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귀를 기울일 것을 말합니다. 자신 스스로 하나님의 말씀에 관심을 갖고 귀를 기울여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히필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70인 역은 ύπακουω(휘파쿠오 5219 동사, 직설법, 미래, 중간태, 단수, 3인칭) 말을 듣다, 순종하다, 라는 뜻입니다. 지혜에 귀를 기울이면 자신에게 좋은 일이 있을 것을 말합니다. 미래 시제를 쓰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영생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자신에게 구원이 돌아와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중간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5: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원죄의 속죄를 대속해 주심으로 온전케 되셨습니다.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 여기에서 ‘순종하는’이라는 단어가 ύπακουω(휘파쿠오)입니다. 우리가 지혜에 귀를 기울이면 복음을 깨닫게 되어 구원을 받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는 율법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합니다. 주님은 나의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어 주셨습니다.

 

‘두며’ נטה(나타 5186 동사, 히필,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돌이키다, 치다, 기울이다, 라는 뜻입니다. 마음을 명철에 둔다는 것은 세상에 있다가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되돌아 오는 것을 말합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팡이를 든 손을 홍해 바다를 향하여 내밀 때에 사용한 단어입니다. 우리들은 마음을 세상에 두는 것이 아니라 명철의 말씀에 두어야 합니다. 히필형은 자신 스스로 마음을 잡고 하나님의 명철의 말씀에 서있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마음에 주님의 명철의 말씀을 두어야 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썼기 때문입니다.

 

2: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불러 구해야 합니다. 명철을 얻기 위해서 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는데 육체의 정욕을 위해서 소리 높여 구할 것이 아니라 나의 영혼을 위해서 목청껏 소리쳐야 합니다.

 

‘불러 구하며’ קרא(카라 7121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부르다, 선포하다, 읽다, 라는 뜻입니다. 지식을 부른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선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주님을 부르게 됩니다. 성경 자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없어서 망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없으면 망합니다. 영혼이 살아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을 아는 길입니다. 하나님은 지식을 부르라고 했는데 계속해서 불러야 함을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구원받았다면 계속해서 성경을 읽고 영생의 말씀을 상고해야 합니다.

 

70인역은 επικαλεομαι(에피칼레오마이 1941 동사, 직설법, 미래, 중간태, 단수, 2인칭) 부르다, 호소하다, 청원하다, 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지혜를 부른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께 호소하고 청원하여 주님의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이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중간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이 세상에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주님의 이름을 부르지 않습니다.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게 됩니다. 여기에서 ‘부르는 자는’ 이라는 단어가 επικαλεομαι(에피칼레오마이)입니다. 지식을 부른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지식을 얻기 위하여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불러야 합니다.

 

‘높이며’ נתן(나탄 5414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감동시키다, 선포하다, 소리를 내다, 라는 뜻입니다.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찬송을 소리 높여 부를 때에 하나님은 감동합니다. 찬송도 곡조 있는 기도라고 했습니다. 찬송을 통해서 마음속에 있는 주님을 선포하게 됩니다. 명철을 얻으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전에 소리 높여 찬송하게 됩니다. 하나님께 상달되어 기뻐하시고 말씀을 통해서 감동을 주십니다. 소리를 높이는데 한 번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내가 찬송을 하는데 오늘 열심히 소리 높여 불렀다고 내일은 열심히 부르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때마다 계속해서 소리 높여 찬송하고 명철의 말씀을 깨달아야 합니다.

 

2: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우리는 은을 구하는 것 같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지혜를 찾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생의 말씀을 은을 구하는 것과 같이 숨은 보배를 찾듯이 찾아야 함을 말합니다.

 

‘그것을 구하며’ בקש(바카쉬 1245 동사, 피엘,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여성, 3인칭, 단수) 찾다, 요구하다, 원하다, 라는 뜻입니다. 구약에서 은은 속죄금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해주신 보석금을 상징합니다. 우리가 지혜를 구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요구하고 찾아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에게 현재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원하여 찾고 있습니까? 선택받은 백성입니다. 지혜를 구하는데 나의 일이 아닌 영생의 지혜의 말씀을 우선순위에 두라고 말합니다. 피엘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할 일을 다 한 후에 주님을 찾으면 그때는 늦습니다. 내가 주님의 십자가 복음을 끝까지 찾아 돌아다녀야 함을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받았다면 교회에서 영생의 복음 말씀을 계속해서 들어야 합니다.

 

70인역은 εξερευναω(엨세류나오 1830 동사, 가정법, 과거, 능동태, 단수, 2인칭) 찾아내다, 수색하다, 라는 뜻입니다. 지혜를 찾기 위해서 은을 찾듯이 샅샅이 구석구석을 수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생의 말씀을 찾아다니는데 아무나 찾지 못합니다. 가정법을 사용한 것은 찾을 수도 있고 찾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는 반드시 찾게 됩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벧전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구원에 대해서는 구약의 많은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여기에서 ‘부지런히 살펴서’라는 단어가 εξερευναω(엨세류나오)입니다. 우리는 부지런히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야 합니다. 샅샅이 수색하여 영생의 복음의 말씀이 어떤 교회에 있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우리가 맛있는 음식은 찾아다니면서 먹으면서 영혼의 양식은 아무거나 먹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 때는 복음이 희미해지는 때입니다. 이때에 나의 영혼의 양식인 복음을 교회마다 찾아다니면서 어디에 영생의 복음이 있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מטמון(마트몬 4301) 숨겨진 보물, 귀중품, 이라는 뜻입니다. 성전의 구조 가운데 비밀의 방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남자들만 들어가는 ‘이스라엘의 뜰’이라는 곳의 북쪽 끝에 방이 하나 있습니다. 이곳을 מטמון(마트몬)이라고 하며 ‘비밀의 방’이라고 했습니다. 이곳은 비밀이 지켜지는 방입니다.

 

6: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예수님은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비밀의 방과 연관이 있습니다. 자신이 구제하고 싶으면 가장 좋은 것을 이 방에 갖다 놓으면 됩니다. 구제가 필요한 사람은 이 방에 들어가 필요한 만큼 좋은 것을 가지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감추어진 보배를 찾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영혼이 구제받아야 할 인생입니다. 북쪽 비밀의 방에 들어가 영생의 말씀을 찾아 나와서 원죄에서 회복되는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이곳은 자신이 간절히 구제받고 싶을 때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도움을 받는 장소입니다.

 

‘그것을 찾으면’ 70인역은 ζητεω(제테오 2212 동사, 가정법, 과거, 능동태, 단수, 2인칭) 찾다, 힘쓰다, 구하다, 요구하다, 라는 뜻입니다. 감추어진 보배를 열심히 찾아 돌아다니면서 찾으면 기쁨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화를 찾기 위해서 힘을 써야 합니다. 열심히 구하고 두드리면서 하나님께 은혜를 요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찾지만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정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선택받은 자는 반드시 주님의 영생의 보화를 발견하고 찾게 됩니다. 과거 시제를 썼기 때문입니다. 내가 창세전에 선택받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보화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3:4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다고 주님이 말씀했습니다. 천국은 좋은 진주와 같아서 열심히 찾고 구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구하는’이라는 단어가 ζητεω(제테오)입니다. 우리는 열심히 진주 장사가 진주를 구하듯이 주님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구해야 합니다. 어느 교회에 감추어진 보배가 있는지를 찾아다니면서 구해야 합니다.

 

2: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여호와의 지식과 지혜를 얻은 사람은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정확하게 안다는 말입니다.

 

‘깨달으며’ בין(빈 995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분별하다, 지각하다, 이해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의 복음을 찾은 사람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게 됩니다. 어떻게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깨닫고 분별하여 이해하게 됩니다. 우리가 여호와를 안다고 하면서도 막연하게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고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경외하는 것인지 알지 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분별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는 오류입니다. 여호와를 알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야 합니다. 주님을 알 때에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게 됩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여호와 하나님을 교회의 예배를 통해서 경외해야 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70인역은 επιγινωσκω(에피기노스코 1921 동사, 직설법, 현재, 능동태, 복수, 3인칭) 알다, 이해하다, 인식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의 말씀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은 실제로 지금 여호와를 어떻게 경외할 것인지를 인식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직설법과 현재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11: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님께 모든 것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습니다. 여기에서 ‘아는’ 이라는 단어가 επιγινωσκω(에피기노스코)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자가 아버지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계시를 받지 않은 자는 하나님 아버지를 알 수 없습니다.

 

‘되리니’ מצא(마차 4672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찾다, 얻다, 발견하다, 이루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를 발견한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를 찾게 되고 구원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의 뜻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 드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으면 기뻐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알게 되는데 구원받고 계속해서 아버지를 알게 됩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70인 역은 εύρισκω(휴리스코 2147 동사, 직설법, 현재, 능동태, 단수, 2인칭) 찾다, 발견하다, 라는 뜻입니다.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을 발견하여 찾게 됩니다. 십자가 복음을 모르면 하나님을 알 길이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지금 현재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직설법과 현재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던 사람들은 여호와 하나님도 알게 됩니다.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예수 그리스도는 마리아를 통해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탄생하셨습니다.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신 분은 성부 하나님입니다. 여기에서 ‘나타났더니’라는 단어가 εύρισκω(휴리스코)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깨달은 자는 성부 하나님께서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어 탄생되게 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알고 깨닫게 됩니다. 나의 원죄를 해방시키려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신 것을 내가 알게 됩니다.

 

2: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여호와 하나님은 지혜를 주시고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신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지혜를 받아야 만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지혜를’ חכמה(호크마 2451) 지혜, 라는 뜻이며 חכם(하캄 2449) 지혜롭다, 지혜롭게 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지혜를 받지 못하면 영생의 말씀을 깨닫지도 못하고 지혜롭게 행동하지도 못합니다.

 

28: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성막의 기구들을 만들던 사람들도 하나님께서 지혜로운 영으로 채워주셨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직분을 받았다면 지혜의 영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지혜로운’ 이라는 단어가 חכמה(호크마)입니다.

 

2: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하나님은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고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지극히 큰 상급이며 너의 방패라고 했습니다.

 

‘예비하시며’ צפן(차판 6845 와우접속사. 동사, 칼,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숨기다, 저장하다, 라는 뜻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의로운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인 십자가 복음을 숨기셔서 예비해 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영생의 복음을 저장해 두셨다가 지금 나에게 열어주셨습니다. 와우접속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나에게는 십자가 복음이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게 됩니다.

 

2: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를 감추어 놓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깨달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을 발견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영생의 비밀을 감추어 놓았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모두 계시해 주셨습니다. 행실이 온전한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방패가 되어 주셔서 인생을 보호해 주십니다.

 

2:8 대저 그는 정의의 길을 보호하며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여호와 하나님은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고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시기 위하여 지혜를 예비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생의 비밀을 알지 못하면 원죄에서 해방되지 못하기 때문에 의로운 길에 들어설 수 없습니다. 거룩한 성도들의 길을 보호할 수도 없습니다.

 

‘보호하시며’ נצר(나차르 5341 전치사. 동사, 칼, 부정사연계형) 지키다, 보호하다, 망보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들을 사탄으로부터 망을 보면서 불꽃같은 눈으로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걸어가는 인생의 길을 보호하셔서 지켜주십니다. 전치사 ל(리)를 사용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생의 복음을 깨달은 자들을 위하여 지키신다는 의미입니다.

 

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만나주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셨는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습니다. 여기에서 ‘지키셨도다’ 라는 단어가 נצר(나차르)입니다. 하나님은 나에게도 인생의 광야 길에서 보호하시고, 눈동자와 같이, 지켜주시고 있습니다. 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지금도 내 곁에서 호위무사처럼 보호해 주시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무시하면 안 됩니다.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이 자신의 모든 재산을 팔아 밭을 샀듯이 나도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를 발견했다면 육체의 정욕적인 것들을 모두 팔아 영생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유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없으면 인간은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육체로 아름답게 살아 본들 100년도 못 사는 인생입니다. 100년의 시간에서 폼을 잡고 살다가 영원한 지옥의 불 못으로 던져지게 됩니다. 우리는 영생의 주인을 만났습니다. 영원한 시간을 위해서 잠깐의 시간의 정욕을 버려야 합니다. 지혜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시간 소유하시는 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라”(잠 1:20-33)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라는 설교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지혜롭지 못한 자가 되지 않도록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리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