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에스겔 3장 히브리어 강해] 파수꾼 사명을 받은 에스겔(겔 3:16-27)

성령의 능력 2021. 8. 19.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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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3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파수꾼 사명을 받은 에스겔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을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할 파수꾼으로 불렀습니다. 에스겔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사역을 했습니다. 유다 백성들은 예루살렘에 있을 때는 여호와를 버리고 우상을 섬기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처럼 풀무불에 들어간다고 해도 우상에게 절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을 예루살렘에서 뽑아내어 신앙을 연단하고 있습니다. 에스겔도 이런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파수꾼 사명을 받은 에스겔(겔 3:16-27)

 

16절 바예히 미크체 쉬브아트 야밈 바예히 데바르 아도나이 엘라이 레모르

성 경: [겔3:16]

겔3:16 칠 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칠 일 후에...가라사대 - 에스겔이 하나님의 선지자로 임명되어 말씀을 받았지만(2:8-3:3) 아직 어디서부터 무엇을 말해야 될지 결정되지 않은 그에게 새로운 하나님의 지시가 임하였다.

17절 벤 아담 초페 네타티카 레베이트 이스라엘 베솨마에타 미피 다바르 베히제하르타 오탐 미메니

성 경: [겔3:17]

겔3:1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 '파수꾼'(초페)이란 '(먼 곳을) 응시하다(하는 자)', '망을 보다(보는 자)'란 뜻으로서 성벽의 망대나 탑 같은 곳에 서서 적이 침입해 오는지를 살피는 자를 뜻한다(삼하 18:24-27;왕하 9:17-20). 따라서 에스겔은 이미 포로 생활을 하고 있던 백성들과 또 임박한 심판에 직면하고 있었던 유다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함으로써 그들로 죄에서 돌이키게끔 하는 사명을 위임받았던 것이다.

󰃨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 이스라엘에게 죄로 인한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함으로 그들의 잘못됨과 죄악을 깨닫게 하라는 뜻이다. 특히 '나를 대신하여'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보내심과 위임을 받은 자로서 하니님의 권위와 뜻을 따라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것을 명하는 말씀이다. 이는 사도 바울의 '이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노니'(고후 5:20)라는 말씀을 상기시킨다.

18절 베오므리 라라솨 모트 타무트 베로 히제하르토 베로 디바르타 레하제히르 라솨 미다르코 호르솨아 레하요토 후 라솨 바아오노 야무트 베다모 미야드카 아바케쉬

성 경: [겔3:18]

겔3:18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의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 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네가...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 에스겔이 행해야 할 선지 사역의 주요 목표를 엿보게 한다. 즉 그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죄악에서 돌이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명심해야 했다. 이 일을 위해서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써 여호와의 메시지를 전해야 하였다(딤후 4:2).

󰃨 그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 피는 생명을 대변한다(17:11, 14). 따라서 본 구절은 에스겔에게 맡겨진 사명이 이스라엘의 생명과 직결되는 참으로 중차대한 것임을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선지자에게 특별한 능력과 지식의 유무를 묻지 않으시며 다만 자신의 소임을 소홀히 한 죄에 대해서는 철저히 추궁하시는 것이다. 결국, 에스겔이 직무를 태만히 할 경우 이는 곧 살인과 같은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간주되며 율법의 원칙에 따라 처형될 것이라는 엄한 선언인 것이다(35:31). 사도 바울이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다'(고전 9:16)라고 고백했던 것도 이런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겠다.

19절 베아타 키 히제하르타 라솨 베로 솨브 메리쉐오 우미다르코 호르솨아 후 바아오노 야무트 베아타 에트 나페쉐카 히찰르타

성 경: [겔3:19]

겔3:19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 그가 그의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는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죽으려니와 - 2:5에 연관되는 말씀으로서 악인이 그 죄악 중에 죽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경고의 부족이 아니라 회개치 않는 그 자신의 완고함 때문임을 나타낸다(2:4, 5). 여기서 '깨우치되'의 히브리어 '자하르''경고하다', '가르치다'는 뜻으로서, 죄악에 대한 신랄한 책망과 회개를 위한 소상한 가르침의 뜻을 동시에 내포하는 말이다.

20절 우베슈브 차디크 미치드코 베아사 아벨 베나타티 미크숄 레파나이브 후 야무트 키 로 히제하르토 베하타토 야무트 베로 티자카르난 치드코타브 아쎄르 아사 베다모 미야드카 아바케쉬

성 경: [겔3:20]

겔3:20 또 의인이 그의 공의에서 돌이켜 악을 행할 때에는 이미 행한 그의 공의는 기억할 바 아니라 내가 그 앞에 거치는 것을 두면 그가 죽을지니 이는 네가 그를 깨우치지 않음이니라 그는 그의 죄 중에서 죽으려니와 그의 피 값은 내가 네 손에서 찾으리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의인이란 신약적인 입장에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1:7;3:28, 30)가 아니라 구약의 율법과 계명을 지키는 일에 신실한 자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구약적 율법 준수 차원에서의 의인은 언제든지 그 반대적 상황, 즉 악인의 모습으로 돌이킬 수가 있는 것이다. 거치는 것(미크숄)이란 원어상 '장애물', '넘어지게 하는 것'이란 뜻으로서 본서에서는 재물(7:19), 우상 숭배(14:3), 부도덕한 행실(18:30) 등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항이 언급되고 있다(Cooke).

21절 베아타 키 히제하르토 차디크 레빌티 하토 차디크 베후 로 하타 하요 이흐예 키 니제하르 베아타 에트 나페쉐카 히찰르타

성 경: [겔3:21]

겔3:21 그러나 네가 그 의인을 깨우쳐 범죄하지 아니하게 함으로 그가 범죄하지 아니하면 정녕 살리니 이는 깨우침을 받음이며 너도 네 영혼을 보존하리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네 영혼을 보존하리라 - '영혼'(네페쉬)이란 인격의 중심으로서의 자아를 가리키는 바 본 구절은 곧 '생명을 보존하리라'(19)는 말씀과 같다.

22절 바테히 알라이 솸 야드 아도나이 바요메르 엘라이 쿰 체 엘 하비크아 베솸 아다베르 오타크

성 경: [겔3:22]

겔3:22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거기서 내게 임하시고 또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 들로 나아가라 내가 거기서 너와 말하리라 하시기로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들(비크아) - 이는 '쪼개다', '찢다'란 말에서 유래된 말로 '골짜기'(37:1;8:7;11:17)를 뜻하나 간혹 '평지'(11:2)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한다. 아마 본절에서는 산들로 둘린 바벨론의 한 평지를 뜻하는 것 같다.

23절 바아쿰 바에체 엘 하비크아 베힌네 솸 케보드 아도나이 오메드 카카보드 아쎄르 라이티 알 네하르 케바르 바에폴 알 파나이

성 경: [겔3:23]

겔3:23 내가 일어나 들로 나아가니 여호와의 영광이 거기에 머물렀는데 내가 전에 그발 강 가에서 보던 영광과 같은지라 내가 곧 엎드리니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영광이...내가 곧 엎드리니 - 에스겔이 하나님의 영광에 엎드렸다. 

24절 바타보 비 루아흐 바타아미데니 알 라겔라이 바예다베르 오티 바요메르 엘라이 보 히사게르 베토크 베테카

성 경: [겔3:24]

겔3:24 주의 영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내 발로 세우시고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네 집에 들어가 문을 닫으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주의 신이...일으켜 세우시고 - 2:2 주석을 참조하라.

󰃨 네 집에 들어가 문을 닫으라 - 이는 격리되어 있으라는 명령으로서 아직 본격적인 사역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조용히 침묵하며 하나님께 순종할 것을 뜻한다(25-27절 참조). 또 한편으로는 에스겔 선지자로 하여금 격리된 상태에서 계속 임하여지는 하나님의 계시 말씀을 깨닫고 준비케 하기 위한 뜻(4:4-8)도 내포되어 있다(Carley).

25절 베아타 벤 아담 힌네 노트누 알레이카 아보팀 베아사루카 바헴 베로 테체 베토캄

성 경: [겔3:25]

겔3:25 너 인자야 보라 무리가 네 위에 줄을 놓아 너를 동여매리니 네가 그들 가운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무리가 줄로 너를 동여매리니 - 포로 된 이스라엘 백성이 에스겔을 속박하여 그의 행동을 제한하리라는 내용이다. 그러나 본 구절이 하나의 비유로서 속박을 나타내느냐(Plumtre, Wycliffe, Dyer) 아니면 실제적 의미로서 육체적 구속을 뜻하느냐(Calvin, Carley, Cooke)에는 의견이 분분하다.

26절 우레숀카 아데비크 엘 히케카 베네엘라메타 베로 티흐예 라헴 레이쉬 모키아흐 키 베이트 메리 헴마

성 경: [겔3:26]

겔3:26 내가 네 혀를 네 입천장에 붙게 하여 네가 말 못하는 자가 되어 그들을 꾸짖는 자가 되지 못하게 하리니 그들은 패역한 족속임이니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내가 네 혀로...패역한 족속임이니라 - 24절처럼 본절 역시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첫째, 패역한 백성을 위한 사역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음을 뜻하며, 둘째로는 에스겔에게 사역을 위한 각오와 준비의 기간을 주고자 하셨음도 넌지시 암시된다. 하나님의 선지자는 주관적인 감정에 치우쳐 충동적으로 말씀을 전해서는 안 되며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20:10-13;2:37-47). 한편 책망자(레이쉬 모키아흐)에 대해서 혹자는 '법적 중재자'(legal mediator)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다(Wilson).

27절 우베다브리 오트카 에프타흐 에트 피카 베아마르타 알레헴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하쇼메아 이쉐마 베헤하델 예흐달 키 베이트 메리 헴마

성 경: [겔3:27]

겔3:27 그러나 내가 너와 말할 때에 네 입을 열리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들을 자는 들을 것이요 듣기 싫은 자는 듣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임이니라

주제1: [에스겔의 파송]

주제2: [임무를 지시받는 에스겔]

󰃨 내가 너와 말할 때에...이러하시다 하라 - 선지자는 하나님께 예속되고 그분의 사역을 위해 위임된 종인 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그 말씀만을 전해야 함을 보여준다(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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