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장에서 누가는 복음서를 쓰게 된 동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데오빌로 각하에게 복음서를 보낸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의인이신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는 책입니다.
누가복음 집필 배경과 목적(눅 1:1-4)
누가복음 1:1
†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 이루어진 사실 헬라어로는 (톤 페플레고 포레메논)
분사 완료 수동태로서 (가득하게)와 (가져오다)의 합성어이다. 이 말의 의미는 예언이 성취되어 "완전히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1. 사람과 천사가 본 사실(예수의 탄생부터 승천까지)
행 1:1-3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벧후 1: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2. 들은 사실
눅 9:28-36
마 17:1-9
막 9:2-9
벧후 1:17,18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저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소리는 우리가 저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서 나옴을 들은 것이라
3. 믿게 하려고 기록한 사실(예수는 그리스도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2
†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1. 복음을 목격하고 또 그 일군이 된 초기 증인들
1) 열 두 제자
마 10:1-4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요 15: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벧후 1: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2) 사도 바울
행 26:16 일어나 네 발로 서라 내가 네게 나타난 것은 곧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네게 나타날 일에 너로 사환과 증인을 삼으려 함이니
롬 15:16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엡 3:7,8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군이 되었노라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골 1:23-25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듣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군이 되었노라 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 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내가 교회 일군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3)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과 몇몇 여인들
행 1:14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4) 바사바라 불리는 요셉과 맛디아
행 1:21-23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저희가 두 사람을 천하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2. 주의 일군을 세우는 목적
엡 4: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 내력을 저술하려고(아나탁사스다이 디에게신)
(아나타쏘마이)는 물건을 적절한 순서로 배열한다는 뜻의 (타쏘)와 반복의 뜻인 (아나)가 결합되어 그리스도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적절한 방식으로 서술하려고 시도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디에게시스)는 어떤 단순한 사건으로서가 아니라 일관성 있게 전달한다는 의미이다.
* 많은지라(에페이데페르 폴로이)
(에페이데)의 강조형이며 까닭을 밝히는 접속사로서 문두(文頭)에 나타나 이중적으로 강조되었다. 누가 자신이 사건을 기록해야만 했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1. 내력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임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2. 기록의 목적
1) 역사를 기록하기 위함
눅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2)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기 위함
출 24:4,12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이 지파대로 열 두 기둥을 세우고...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3. 내력의 증인
눅 24: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행 1:3,8,21,22 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행 10:39-41 우리는 유다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벧전 5: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예할 자로라
4. 내력을 증거함
요 15: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행 4:20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히 2: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5. 내력을 증거하는 목적
요일 1:1-3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바 된 자니라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
누가복음 1:3
†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이루어 살핀 나도
* 미루어 살핀(파레콜루데코티)
이 동사는 (가까이)와 (따라간다)의 합성어로서 "마음으로 어떤 것을 따르다" "주의 깊게 추적하다"의 뜻으로 예수에 관한 기사를 하나하나 충실히 따라가면서 조사하였다는 의미를 갖는다.
1. 기독교는 역사적 사실 위에 근거한 것임
벧후 1: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 데오빌로
* 데오빌로 각하에게(크라티스테 데오필레)
누가복음과 사도행전(행 1:1)의 수신자로서 '각하'의 존칭이 벨릭스(행 23:26), 베스도(행 25:1)에게도 바쳐진 것으로 보아 로마의 고관으로 생각되며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또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이다.
1. 누가복음의 수신인
눅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2. 사도행전의 수신인
행 1: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 누가는 두 책을(누가복음, 사도행전) 기록하여 데오빌로에게 보내었다
† 각하에게
1. 데오빌로 각하
눅 1:1-4 (누가가 복음서를 기록하여 데오빌로 각하에게 기록하여 보냄)
2. 벨릭스 각하
행 24:2-9 (변호사 더둘로가 벨릭스 각하에게 바울을 송사함)
3. 베스도 각하
행 26:24,25 (바울의 사역 변명을 듣고 미쳤다고 함)
† 차례대로
1. 사실적인 진리를 설명하기 위해
눅 1:1,2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행 11:4 베드로가 저희에게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
2. 구체적인 사례를 들기 위해
시 50:21 네가 이 일을 행하여도 내가 잠잠하였더니 네가 나를 너와 같은 줄로 생각하었도다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하여 네 죄를 네 목전에 차례로 베풀리라 하시는도다
3. 숫자적으로 많은 것을 순서대로
시 40:5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의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도소이다 내가 들어 말하고자 하나 주의 앞에 베풀 수도 없고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전 12:9 전도자가 지혜로움으로 여전히 백성에게 지식을 가르쳤고 또 묵상하고 궁구하여 잠언을 많이 지었으며
†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나니
1. 성도의 생각
1) 하나님께서 감찰하심
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비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뭇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사상을 아시나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시 139:2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시오며
빌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2) 그리스도께 복종함
고후 10: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3) 하나님의 말씀으로 판단 받음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4) 예수께서 사람의 생각을 다 아심
눅 6:8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한가운데 서라 하시니 저가 일어나 서거늘
마 9:4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가라사대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2. 사람 및 성령(하나님)의 생각이 일치함
행 15:19,25,28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의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일치 가결하였노라...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가한 줄 알았노니
고전 7:40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는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3. 사람 및 하나님의 생각이 불일치함
사 55:8,9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욘 3:10; 4:4,9-11
4. 사람들끼리의 생각이 불일치함
행 15:37-40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한 가지로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고전 16:12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내가 많이 권하되 지금은 갈 뜻이 일절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가리라
누가복음 1:4
†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 그 배운바의 확실함을 알게하려(히나 에피그노스...아스팔레이안)
'확실함'은 '떨어지지 않음' 즉 '견고하고 안전하게 사는 것'을 뜻한다. '알게'란 (에피)와 (기노스코)의 합성어로서 '완전한 지식'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견고한 신앙에 서기 위해서는 믿는 것과 아는 것에 하나가 되는(엡 4:13) 참 지식을 가져야 한다.
1. 말씀을 기록한 목적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벧후 1:15,16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나의 떠난 후에라도 필요할 때는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참고) 잠 1:1-6
[마가복음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막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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