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에스겔 27장 주일 설교 말씀] 두로의 멸망 예언 제2탄(겔 27:1-36)

성령의 능력 2024. 1. 27. 12:49
반응형

에스겔 27장 주일 설교 말씀은 두로의 멸망 예언 제2탄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두로는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돈이 많았습니다. 돈이 많으니 자연스럽게 교만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찬란한 영광을 누렸던 두로가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멸망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것을 참지 않습니다. 때가 되매 심판하여 멸망시켜 버립니다. 두로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두로의 멸망 예언 제2탄(겔 27:1-36)

 

두로가 무역으로 부요해지고 영화롭게 됨(1-11)

27:1-3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두로를 위하여 애가를 지으라 너는 두로를 향하여 이르기를 바다 어귀에 거하여 여러 섬 백성과 통상하는 자여 주 여호와의 말씀에 두로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

본 장은 두로의 멸망에 대한 말씀의 계속이다. 두로를 위하여 애가를 지으라 두로가 무역으로 부요해지고 화려하게 되었으나 망하게 될 것이므로 그 두로를 위하여 슬퍼하는 노래를 지으라는 것이다.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 11절에도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라고 거듭 말한 것을 보면 두로가 얼마나 아름답게 단장을 하였고 모든 것을 온전하게 건설해 놓았는지 알 수 있다. 건설이나 단장이나 모든 문화에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최고로 아름답게 꾸며 놓았다. 이러한 나라가 두로 외에는 없었다.

27:4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너를 지은 자가 네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구(: 두로는 육지에 있고 신() 두로는 바다 가운데 있었으므로 신 두로를 가리킨다. 너를 지은 자는 경제적으로 아름답게 두로를 건설한 베니게 사람들을 가리킨다.

27:5 스닐의 잣나무로 네 판자를 만들었음이 여 너를 위하여 레바논 백향목을 가져 돛대를 만들었도다

두로를 두 가지로 상징하였다. 첫째는 바다의 잘 꾸며진 배로 상징하였고, 둘째는 성()으로 상징하였다(11). 스닐은 헤르몬산을 가리키는데 그곳의 잣나무는 아름답고 좋은 나무이다. 레바논 백향목을 가져 돛대를 만들었도다 백향목은 굳고 단단하며 질이 좋기 때문에 돛대의 재료로 쓴 것이다.

27:6 바산 상수리나무로 네 노를 만들었었음이여 깃딤 섬 황양목에 상아로 꾸며 갑판을 만들었도다

바산 상수리나무 이사야2:13에 보면 바산의 상수리나무는 질이 좋은 상수리나무인 것 같다. 깃딤 섬 황양목에 상아로 꾸며 갑판을 만들었도다 깃딤은 구부로 섬을 가리킨다. 그곳의 황양목(黃楊木)이라는 좋은 나무에다가 상아를 박아 갑판을 만들었으니 얼마나 아름다운 배인가 상아(象牙)”는 코끼리의 어금니이고 갑판은 나무 등으로 배 위에 깐 넓고 평평한 바닥을 말한다.

27:7 애굽의 수놓은 가는 베로 돛을 만들어 기를 삼았음이여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로 차일을 만들었도다

애굽의 수놓은 가는 베 가장 좋은 베로 돛을 만들었다.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로 차일을 만들었도다 엘리사는 현재의 시실리, 또는 구부로 섬의 일부로 추정되며 그곳에서 나는 청색, 자색 베로 차일(遮日)을 만들었다. 이것은 가장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재료로 차일을 만들어 쳤다는 것이다.

27:8 시돈과 아르왓 거민들이 네 사공이 되었음이여 두로야 네 가운데 있는 박사가 네 선장이 되었도다

시돈은 두로 북방에 있는 도시이고, “아르왓은 시돈 북쪽에 있는 작은 섬으로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솜씨 있는 사공으로 유명하였는데, 이와 같이 솜씨 있는 자들이 두로를 위해 봉사해 준다는 것이다. 박사가 네 선장이 되었도다 실력 있는 자들이 두로를 통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27:9 그발의 노인과 박사들이 네 가운데서 배의 틈을 막는 자가 되었음이여 바다의 모든 배와 그 사공들은 네 가운데서 무역하였도다

“그발”은 베니게의 항구로 베이루트 북쪽 40km 지점에 있다. 노인과 박사들은 경험이 많고 숙련된 기술자들을 가리키고, 배의 틈을 막는 자가 되었다는 것은 물이 배의 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처럼 노인과 박사들이 국정(國政)을 잘 살피고 외적을 잘 방비한다는 것이다. 바다의 모든 배와 그 사공들은 네 가운데서 무역하였도다 많은 나라들이 두로와 무역하였다는 것이다.

27:10 바사와 룻과 붓이 네 군대 가운데서 병정이 되었음이여 네 가운데서 방패와 투구를 달아 네 영광을 나타내었도다

두로가 상업적으로 발달하여 부요한 반면에 군사력은 약하여 바사와 룻과 붓 등 외국인을 군사로 채용하고 그들에게 방패와 창을 맡겨 두로의 영광이 되게 만들었다. “바사는 페르시아를 가리키고, “룻”은 소아시아의 리디아를 가리키고, “은 리비아 동쪽의 구레네 지방(창10:6; 대상1:8; 렘46:9; 겔30:5)을 가리킨다.

27:11 아르왓 사람과 네 군대는 네 사면 성 위에 있었고 용사들은 네 여러 망대에 있었음이여 네 사면 성 위에 방패를 달아 네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도다

두로를 성()으로 상징하였다. 두로가 성을 견고하게 만들고 망대를 짓고 방패를 달고 아름답게 꾸미고 아르왓 사람을 청하여 성을 잘 지키게 하였다. “아르왓은 시돈 북쪽 지방의 한 작은 섬이다

두로의 무역품들(12-25)

27:12-13 다시스는 각종 보화가 풍부하므로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은과 철과 상납과 납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야완과 두발과 메섹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사람과 놋그릇을 가지고 네 상품을 무역하였도다

다시스는 오늘날 스페인으로 추정된다. 다시스가 보화, 즉 은, , () 등을 가지고 와서 두로와 무역하였다. “야완은 헬라를 가리키는데, 이들은 사람을 노예로 파는 인신매매(人身賣買)를 하였고(3:6), “두발과 메섹은 오늘날 흑해와 카스피해 사이에 사는 산악 민족을 가리키는데, 이들은 주로 놋쇠를 가지고 두로와 무역하였다.

27:14-15 도갈마 족속은 말과 전마와 노새를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며 드단 사람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여러 섬이 너와 통상하여 상아와 오목을 가져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도갈마 족속은 알메니아 민족을 가리키는데, 그들은 말과 전마(戰馬)와 노새를 가지고 두로와 무역했다. “전마큰 전투용 말을 가리킨다. “드단 사람은 구스 계통의 무역 중개인을 가리킨다(창10:7). 이들은 상아와 오목(烏木)을 가지고 무역하였다. “오목은 검은 박달나무를 가리킨다.

27:16-17 너의 제조품이 풍부하므로 아람은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놓은 것과 가는 베와 산호와 홍보석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유다와 이스라엘 땅 사람이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민닛 밀과 과자와 꿀과 기름과 유향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아람은 남보석, 자색 베, 수놓은 것, 가는 베, 산호, 홍보석을 가지고 무역하였다. 아람은 특히 보석으로 유명하다. 이스라엘은 유향과 암몬 지방에서 나는 밀과 과자와 팔레스타인에서 나는 유명한 꿀과 기름을 가지고 두로와 무역하였다.

27:18 너의 제조품이 많고 각종 보화가 풍부하므로 다메섹이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헬본 포도주와 횐 양털을 가지고 너와 무역하였도다

다메섹은 헬본 포도주와 흰 양털을 가지고 두로와 무역하였다. “헬본은 아람의 성읍으로 다메섹에서 북으로 21km 지점에 있다.

27:19 워단과 야완은 길쌈하는 실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음이여 백철과 육계와 창포가 네 상품 중에 있었도다

워단은 아라비아의 한 지방이고, “야완은 야벳의 자손이 사는 헬라 땅이라기보다 아라비아의 헬라인 주거 지역을 가리키는 것 같다. 이들은 길쌈하는 실과 백철(白鐵)과 육계와 창포를 가지고 두로와 무역하였다. “백철은 함석을 가리키고, “육계(肉桂)”는 계수나무의 두꺼운 껍질을 가리킨다. 육계와 창포(菖蒲)는 약재 및 향을 내는데 사용된다.

27:20 드단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탈 때 까는 담으로 너와 무역하였도다

드단은 아라비아의 한 지역을 가리키며 이들은 탈 때 까는 담()으로 두로와 무역하였다. “탈 때 까는 담은 짐승을 탈 때 까는 천을 가리킨다.

27:21 아라비아와 게달의 모든 방백은 네 수하에 상고가 되어 어린양과 수양과 염소들, 그것으로 너와 무역하였도다

아라비아는 아라비아 사막지대의 유목민(遊牧民)을 가리키고, “게달은 이스마엘의 후손으로 북부 아라비아와 바벨론 사이의 사막에서 거주하는 유목민(창25:13)을 가리킨다. 이들은 어린양과 수양과 염소들을 가지고 두로와 무역하였다.

27:22 스바와 라아마의 장사들도 너의 장사들이 됨이여 각종 상등 향 재료와 각종 보석과 황금으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스바와 라아마의 장사들은 각종 상등(上等) 향 재료와 각종 보석과 황금을 가지고 무역하였다. 이들은 아라바 남동쪽 페르시아 만에 거주하는 구스인을 가리킨다.

27:23-24 하란과 간네와 에덴과 스바와 앗수르와 길맛의 장사들도 너의 장사들이라 이들이 아름다운 물화 곧 청색 옷과 수놓은 물품과 빛난 옷을 백향목 상자에 담고 노끈으로 묶어 가지고 너와 통상하여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

두로는 그 외에 여러 지방과 무역을 하였다. “하란은 가나안과 메소보다미아 사이의 대상로(隊商路)의 중간에 위치한 중요 상업 도시이며, 아브라함의 고향이기도 하다. “간네”는 티그리스 강 유역에 있는 앗수르의 도시로, 상업도시이다. “에덴은 메소보다미아의 도시로 유브라데 강 유역의 삼각주에 위치한 도시이다(왕하19:12; 사37:12). “스바는 페르시아만에 가까이 있는 도시이다. “앗수르는 앗수르 나라의 전역이 아니라 유브라데 강가에 있는 상업의 중심지인 수라 지방을 가리킨다.

길맛은 유브라데 강 유역에 위치한 메소보다미아의 상업도시를 가리킨다. 이들은 청색 옷, 수놓은 물품, 빛난 옷을 백향목 상자에 담고 노끈으로 묶어 가지고 와서 두로와 무역하였다. “청색 옷은 망토나 아주 넓은 옷을 가리키고, “아름다운 물화(物貨)”는 아름다운 의류를 가리킨다. “노끈으로 묶었다는 것은 무역을 질서 있게 잘하였다는 것이다.

27:25 다시스의 배는 떼를 지어 네 물화를 실었음이여 네가 바다 중심에선 풍부하여 영화가 극하였도다

당시 두로는 진기(珍奇)하고 사치스런 물품이 거래되는 무역의 중심지이며, 무역으로 부와 영화가 극에 달하였다. “다시스는 당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의 소산지로서, ()로 두로와 무역하였다.

두로가 패망함(26-27)

27:26 네 사공이 너를 인도하여 큰 물에 이름이여 동풍이 바다 중심에서 너를 파하도다

가장 좋은 물품으로 꾸미고 각종 귀한 재료로 노와 돛과 차일과 갑판 등을 만들고, 또 제일 좋은 것으로 주역을 하면서 사는 두로의 결과가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서 두로를 배로 상징하였는데, 두로가 배를 운행하는 사공들이 그 배를 운행해 나가다가 큰 물에 이르러 파선한 것처럼 망한다는 것이다. 큰물에 이르렀다는 것은 두로의 경제적 부요가 극에 달한 것을 가리킨다.

동풍이 바다 중심에서 너를 파하도다 동풍은 역사적으로는 바벨론을 가리키며(17:10). 두로가 바벨론에 의해 패망할 것을 가리킨다. 말세에 이 세상이 문화가 발달되고 부요해지고 각종 보석으로 꾸며 아름답게 단장할 것이나 하나님을 떠나 교만하여 인본주의로 나가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하루아침에 망할 것이다.

27:27 네 재물과 상품과 무역한 물건과 네 사공과 선장과 네 배의 틈을 막는 자와 네 장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용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무리자 네 패망하는 날에 다 바다 중심에 빠질 것임이여

두로가 믿고 의지하던 물질과 나라를 다스리던 유능할 지도자들과 강한 용사들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다 망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두로가 멸망하는 것을 보고 모든 사람이 애통하게 됨 (28-35)

27:28 네 선장의 부르짖는 소리에 물결이 흔들리리로다

네 선장은 두로의 지도자들을 가리키며, 그들이 망할 때 부르짖는 소리에 부근 국가들이 흔들리게 된다는 것이다. 물결은 두로의 주변 국가들을 가리키는데, 그들이 두로의 망하는 것을 보고 큰 소리로 애통하며 슬퍼할 것을 가리킨다.

27:29-32 무릇 노를 잡은 자와 사공과 바다의 선장들이 다 배에 내려 언덕에 서서 너를 위하여 크게 소리 질러 통곡하고 티끌을 머리에 무릅쓰며 재 가운데 굶이여 그들이 다 너를 위하여 머리털을 밀고 굵은 메로 띠를 띠고 마음이 아프게 슬피 통곡하리로다 그들이 통곡할 때에 너를 위하여 애가를 불러 조상하는 말씀이여 두로같이 바다 가운데서 적막한 자 누구인고

노를 잡은 자와 사공과 바다의 선장들은 두로와 함께 바다 가운데서 무역을 하던 유명한 자들을 가리킨다. 두로같이 바다 가운데서 적막한 자 누구인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당한 두로의 상태가 얼마나 심한가를 가리키는 말이다. 세상을 이끌어가던 패권국가가 멸망하면 세상에서 가장 미천하고 적막하게 된다.

27:33 네 물품을 바다로 실어 낼 때에 네가 여러 백성을 풍족하게 하였음이여 네 재물과 무역품이 많으므로 세상 열왕을 풍부케 하였었도다

두로의 무역으로 인해 열국이 경제적으로 많은 덕을 보아 풍요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27:34-35 네가 바다 깊은 데서 파선한 때에 네 무역품과 네 승객이 다 빠졌음이여 섬의 거민들이 너를 인하여 놀라고 열왕이 심히 두려워하여 얼굴에 근심이 나타나도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두로가 망할 때에 두로와 함께 나가던 사람들이 다 놀라고 두려워하게 된다는 것이다.

두로가 열국의 비웃음거리가 됨(36)

27:36 열국의 상고가 다 너를 비웃음이여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라 하리로다 하셨다 하라

열국의 상고 상고(商賈)”는 장사꾼들을 가리키며 또한 지도자들을 말한다. 왜냐하면 지도자들은 각기 자국의 이익만 추구하기 때문이다. 열국의 지도자들인 두로가 망한 것을 보고 비웃게 된다는 것이다. 두로가 전에 이스라엘이 망하여 경제적 이권이 자기에게 돌아오게 될 때 아하 좋다하며 이스라엘을 조롱하고 비웃었고 교만하여 열국을 멸시했기 때문에, 이제는 두로가 망할 때에 열국이 비웃게 될 것이다. 다시 있지 못하리라 두로가 영원히 멸망하여 회복되지 못할 것을 가리킨다.

[에스겔 12장 강해설교말씀] 유다 백성의 멸망을 예언한 에스겔(겔 12:1-28)

 

[에스겔 12장 강해설교말씀] 유다 백성의 멸망을 예언한 에스겔(겔 12:1-28)

에스겔 12장 강해설교말씀은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유다 백성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고통받을 것을 에스겔이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이 에스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