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성경공부

[교회 수련회 레크레이션] 교회 레크레이션 게임 놀이 방법

성령의 능력 2023. 4. 29. 11:52
반응형

교회 수련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레크레이션 게임 놀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련회를 하다 보면 많은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진행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많은 게임을 알고 있으면 진행하는데 수월할 수 있습니다. 교회 수련회를 인도하는 데 있어서 조금이라고 유익이 되도록 레크레이션 게임을 소개합니다. 

 

교회 레크레이션 게임 놀이 방법

 

29. <실내놀이> 판토마임

취지 :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몸의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을 하게 함으로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방법 :

10명 정도의 학생만 앞에 나와 일렬로 서게 한 다음 사회자는 놀이방법을 설명한다.

맨 앞에 서 있는 학생이 하나님 창조물을 생각한다. 이를 몸동작으로만 표현하여 옆사람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흉내를 낸다. 그러면 전달받은 학생도 그 물건을 상상하여 계속 전달한다. (여기서 가능한 한 주제와 관련된 물건을 정하면 좋다.)

이때 물건을 전하는 학생은 무거운 것 (물동이, 큰 상자, 이불, 책상 등)을 드는 흉내를 내거나, 아주 가벼운 것(물통, 풍선, 책상 등)을 드는 흉내를 내면서 옆으로 전한다.

이런 방법으로 마지막에 있는 학생에게까지 전달하게 되면, 마지막의 학생은 전달받은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마지막 학생이 잘 알아맞히지 못할 경우 물건을 전달했던 다른 학생들이 각자 자기가 생각한 것을 다시 표현해 보거나 말하게 한다.

30. <실내놀이> 김밥말이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로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 녀의 차별을 두지 않고 서로 대항하게 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부딪치는 과정 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대형 :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방법 :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31. <실내놀이> 씨름놀이

취지 : 일대일로 하는 놀이로 서로 더욱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형 : 두 명씩 마주 볼 수 있도록 전체 인원을 두 줄로 세운다.

종류 :

눈씨름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팔씨름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손바닥 씨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 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돼지씨름 :팔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 이는 일대일 대항뿐 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 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32. <실내놀이> 아름답게 표현하기

취지 : 한 그룹을 15명 정도로 함께 협동하여 사물이나 도형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방법 :

그룹별로 노래하며 움직이다가 리더가 "뱀을 만드세요"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등 다양하게 명령을 내린다.

모두 재빠르게 움직여서 15명 인원이 서로 눕기도 하고 서기도 하여 명령대로 표현한다.

완성된 상태를 보고 서로가 평가함으로 승리팀을 가린다.

명령들의 예 : 꽃모양 만들기, 피라미드 쌓기, 점 만들기, 동물농장 표현하기, 춤추기, 글자 만들기 등

33. <야외놀이> 엉덩이로 밀어내기

취지 : 몸의 접촉을 통해서 서로 더 친밀해지며 어색함을 없앨 수 있다.

방법 :

이성의 구별 없이 깍지 끼고 앉아 3팀 정도로 나눈다.(예:오리팀, 돼지팀, 사자팀)

자기 팀의 이름에 맞는 표현을 소리로 몸짓으로 하여 팀의 소속을 알린다.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면서 상대방 팀을 엉덩이로 밀어낸다.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34. <실내놀이> 믿음 쌓기 놀이

취지 : 어울리기 놀이를 정리하며 내가 얼마나 친구를 신뢰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놀이이다.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 한 줄은 뒤돌아 선다.

방법 :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친구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한다.

<주의>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 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어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장난스러운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다. 3번 이상 실패한 사람의 경우 옆친구와 팔짱을 끼고 함께 넘어지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35. <실내놀이> 몸 위로 구르기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여자 어린 학생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 위로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 녀의 차별을 두지 않고 서로 대항하게 하고 친구의 몸 위로 구르는 과정 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방법 :

첫출발자만 남고 그룹구성원 모두는 옆사람과 틈새가 벌어지지 않도록 밀착하여 손은 만세를 부르듯 위로 자연스럽게 뻗고 엎드린다.

첫출발자가 친구들 등위를 굴러서 끝에 다시 엎드려 눕는다.

연이어 처음에 엎드렸던 사람이 일어나 구르고 하여 두 그룹 중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36. <실내놀이> 별명과 자화상

취지 : 자기표현의 기회로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갖게 하며, 인간에 대한 평등의식과 개성의 차이, 취미, 친근감 등을 서로 이해할 수 있다.

대형 : 전체가 원으로 둘러앉는다.

준비물 : 칼라펜, 8절지, 도화지

방법 :

도화지와 칼라펜을 분배한다.

진행자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설명을 한다. (지금부터 별명 짓기와 자화상을 그리겠습니다. 도화지 한쪽에 각기 별명을 지어 쓰십시오. 호나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화상을 그리기 바랍니다. 자화상은 상징적 그림도 좋습니다.)

별명 짓기와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카세트를 이용하여 잔잔한 음악을 들려준다.

적당한 시간에 별명 짓기와 자화상 그리기가 끝났으면 한 사람씩 일어나서 발표를 한다.

) @. 개나리 : 이른 봄에 피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모진 겨울을 지나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다 주는 꽃이기에 저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 하늘 : 제 이름자의 가운데 자가 하늘 ""자 이어서 하늘이라고 지었습니다. 마음이 답답할 때 하늘을 우러러보세요. 그리고 하늘은 하나님이 계시는 궁창입니다. 그래서 하늘을 좋아합니다.

자기소개가 끝난 후 전체 학생들이나, 아니면 거수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물어본다.

진행자는 각 개인의 발표를 메모하였다가 종합적인 정리를 한다.

37. <실내놀이> 나누어 주기

취지 : 주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상대로 하여금 모두가 그에게 기대를 갖고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남에게 줄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

방법 :

먼저 그룹별로 각자 소개를 한다. (이름, 학교, 취미, 특기 등)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눈다.

모두가 손을 잡은 상태에서 자신의 왼쪽에 있는 사람을 위해 (그의 기도제목을 위해) 통성으로 기도한다.

기도를 마친 수 자신의 우측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하나를 선물로 준다. (: 손목시계, 볼펜, 명찰, 성경, 반지, 수첩, 스카프, 토큰 등)

선물을 주면서 그 선물에 담긴 의미를 부여한다.

선물에 대한 의미부여가 끝났으면 눈을 감고 "우리는 사랑의 띠로 하나가 되었습니다."를 찬양한 후 묵상으로 기도한 후 마친다.

38. <실내놀이> 나는 야누스

취지 : 서로의 과오를 고백함으로, 인간은 누구나 실수나 잘못을 하는 존재임을 알게 함, 그럴수록 우리는 절대적이며 인격적인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

방법 :

함께(모든 그룹이 함께)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를 찬양한다.(2-3회 정도)

각 조별 한 명에게 나머지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그 친구의 장점과 좋은 점을 얘기해 준다.

조별로 한 명씩 과거에나 근래에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나쁜 습관, 자신의 단점 등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다 같이 손을 잡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드린다.

눈을 감고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찬양으로 마친다.

39. <실내놀이> 인생은 미완성

취지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기준을 아직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가지고 완성하면서, 개인이 가진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가치특성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준비물 : 필기도구, 자료

방법 :

진행자가 미리 준비한 예문들을 보여 주면서 설명해 준다.

진행자가 '멈추시오'라고 말할 때까지 문장을 완성시킨다.

문장이 다 완성되면 옆에 있는 사람들과 완성된 문장을 가지고 서로 비교하면서 서로의 가치관의 차이점을 이야기해 본다.

미완성 문장의 예시

1. 내가 만일 또또복권에 당첨된다면?

2. 내가 지금 죽게 된다면?

3.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4. 내가 장님이 된다면?

5.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가 사랑스러울 때는?

6. 내 생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7. 내가 만약 갑자기 늙은 노인이 된다면?

8. 내가 가장 우울할 때는?

9.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10. 부모님과 나는?

11. 지금 당장 예수님이 오신다면?

12. 내가 누군가를 짝사랑하고 있다면?

13. 내가 두려워하는 사람의 모습은?

14. 나의 성격 중 미운 부분을 친구가 지적한다면?

15. 이 세상에 나 혼자만 남게 된다면 ?

40. <실내놀이> 그림이야기 만들기

취지 : 우리는 사람들의 겉모습이나 단 한 번의 모습으로 그 사람 자체를 평가하거나 판단하고 과실을 범한다. 편견과 성급한 판단, 비판을 자신을 물론 타인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잘못을 범하게 되므로 언제나 주의하도록 할 수 있다.

준비물 : O.H.P. 또는 환등기, 프린트물, 어떤 상황을 조작한 사진 1-2

방법 :

준비한 사진을 나누어주거나 O.H.P.로 보여 준다.

사진을 보고 어떠한 상황인지를 대화형식으로 만들어 본다.

모두 완성되었으면 서로 만든 대화를 발표한다.

발표한 것을 듣고 느낀 점을 적거나 이야기해 본다.

지도자의 피드백을 잊지 않도록 한다.

41. <실내놀이> 칭찬은 즐거워

취지 : 경쟁력이 과대한 어린이들에게 친구들을 서로 살피고 관심 갖게 하므로 상대방을 향한 관심과 관대함으로 참 크리스천의 아름다움을 실천하게 하는 데 있다.

인원 : 약 20여 명

준비물 : 두꺼운 카드지,

방법 :

진행자는 가로 14cm, 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 지를 마련해야 한다.

펜은 될 수 있으면 각자 준비하도록 한다.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낸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에 구애 없이 적도록 한다. 이때 진행자는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 있게 적도록 해야 한다.

만약 새로 나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엔 자기소개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게임 시간을 갖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하자.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진행자는 마무리를 적절하게 하기 위해 기도로 마무리하거나 경쾌한 찬양을 해도 좋다.

42. <실내놀이>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취지 : 사람들은 누구나 3명 이상만 모이면 편이 갈리기가 쉽다. 어린이들의 경우엔 더욱 심해서 소외감으로 분반이나 그룹에서 이탈자가 생기기까지 한다. 이러한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이 놀이를 진행해 보자.

대형 : 둥근 원으로 대형을 만든다.

준비물 : 메모지 적당량, 매직 한 두 개

방법 :

모든 인원이 둥글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른다.

사회자는 미리 준비한 메모지에 공통된 낱말을 적어 모든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참가자는 사회자가 지시한 사람들끼리 모여 앉는다.

예문은 이렇다."같은 길이 머리", "같은 색 티셔츠", "같은 색 양말", "같은 학년", "안경은 안경끼리", "눈은 눈끼리"

정한 시간 내에 같은 사람끼리 모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은 지정한 장소에 모아 두었다가 벌칙을 준다.

좀 더 단합을 주기 위해서는 모인 사람들끼리 노래나 구호 등을 외치고 헤치게 하면 좋다.

이 놀이의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흰 운동화"라고 외칠 경우 흰 운동화를 신은 사람들만 자리를 바꿔 앉게 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리를 바꾸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여기에 진행자가 필요 없고 벌칙자가 요령 있게 지적하면 된다.

마무리는 진행자가 전체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소개의 시간을 간단히 갖도록 한다.

43. <실내놀이> 릴레이 동화

취지 : 10여 명의 어린이들이 한마음을 가지고 하나의 짧은 이야기를 지어 보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동심을 기르고 또 즐거운 창작의 시간도 갖기 위함이다.

대상 : 유년부 이상 어린이

인원 : 각 팀당 5명 이상

대형 : 적당한 유형으로 앉으면 된다.

준비물 : 원고지 10여 매, 펜

방법 :

진행자는 팀을 나눈 후 이 놀이의 방법을 설명하고 10분 정도의 시간을 정한 뒤 시작을 알리는 종을 울린다. 5분에 한 번씩 종을 울리고 끝나기 1분 전에도 종을 울린다.

방법은 이렇다. 진행자가 발단의 사건과 주인공의 특성을 간략하게 설정하여 들려주거나 원고지 맨 윗부분에 적어서 나누어준다. 그러면 참가자들이 번갈아가며 이 내용을 전개해 나가

는 것이다.

참가자들의 순서는 자유롭게 하되 한 사람이 너무 긴 시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한다.

이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다른 참가자들이 조용히 음악

감상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성경의 인물이야기를 하고 그 후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적도록 해도 재미있다.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각 팀별로 완성된 창작품을 낭독하도록 하는데 이 시간에 각각 어떤 부분으로 사건이 진행되었으며 같은 내용으로 창작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를 서로 얘기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가장 매끄럽게 정리된 팀에게 상을 베풀고 격려해 준다.

44. <실내놀이> 둘이서 한마음

취지 : 둘이 한마음으로 협동심과 단결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상호신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준비물 : 작업용지 2종류, 볼펜

방법 :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눈을 감는다. 눈을 뜬 사람은 안내자, 눈감은 사람은 맹인이 된다.

두 사람당 '작업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안내자가 볼펜을 맹인의 손에 쥐어 주고 출발점에 대게 한다.

안내자가 맹인에게서 손을 떼고 말로써만 도착까지 줄을 그어 가도록 설명해 준다.

다 끝나면 눈을 뜨고 그 사람이 역할을 교대하며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느낌을 나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를 잘하려면 필요한 것들을 찾아본다. 사회자가 적절한 제언을 한다.

45. <실내놀이> 갈수록 태산

준비물 : 없음

대형 :원형

방법 :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 000 옆에 000입니다)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46. <실내놀이> 나는 개성파!

준비물 : 종이,

대형 : 원형

방법 :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 우리 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 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 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47. <실내놀이>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

(: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48. <실내놀이> 바로 나였어요

준비물 : , 종이, 바구니

대형 : 원형

방법 :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

(: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49. <실내놀이> 자화상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원형

방법 :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50. <실내놀이> 별명 세계일주

준비물 : 종이,

대형 : 원형

방법 :

둥그렇게 둘러앉고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별명을 적게 한다.

그 종이를 오른쪽 사람에게 돌린다.

다른 사람의 종이를 받으면 그 사람의 별명을 하나 지어서 적어 준다.

자신의 종이가 한 바퀴 돌아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다른 사람이 지어 준 별명을 서로 발표한다.

51. <실내놀이> 쓰다듬고 툭툭치고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다 함께 사회자를 따라서 오른손으로는 머리를 쓰다듬고 왼손으로는 배를 툭툭 친다.

중간에 사회자가 동작을 반대로 바꾸는데 오른손으로는 배를 치고 왼손으로는 머리를 쓰다듬는다.

사회자는 처음에는 천천히 동작을 하며, 가끔씩 동작을 반대로 바꾸다가 점점 빠른 속도로 진행한다.

제대로 따라 하지 못하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52. <실내놀이> 말 덧붙여 나가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문제를 제시하면 말 덧붙이기를 해나간다. 사회자는 '-하고 싶다' '-보고 싶다' '-갖고 싶다' '-주고 싶다'로 시작한다.

첫 번째 사람은 한 마디를 덧붙이고 그다음 사람은 앞에다 또 한 마디를 덧붙인다.

(: 영호가 보고 싶다 -> 잘생긴 영호가 보고 싶다 -> 비록 새우눈이지만 잘생긴 영호가 보고 싶다)

계속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말을 덧붙여 나가는데 앞사람들이 덧붙인 말을 하나라도 빠뜨리면 실격이다.

53. <실내놀이> 멍텅구리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둥그렇게 둘러앉는다.

사회자가 어느 한 사람을 지적하며 "물고기"라고 하면 지적을 받은 사람은 물고기 이름을 말해야 한다.

그 사람의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계속 물고기 이름을 말한다.

자기 순서가 되었는데 물고기 이름이 안 떠오르면 일어서서 "나는 멍텅구리입니다"라고 큰 소리로 외친다.

멍텅구리가 된 사람은 사회자와 교대하여 문제를 바꾸어 내고 계속 진행시킨다.

[에스겔 15장 하나님 말씀] 불에 던질 포도나무처럼 될 것(겔 15:1-8)

 

[에스겔 15장 하나님 말씀] 불에 던질 포도나무처럼 될 것(겔 15:1-8)

에스겔 15장에서는 포도나무 비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불에 던져질 무익한 포도나무에 대해서 비유하면서 하나님이 말씀한다. 포도나무는 열매를 맺지 못하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나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