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시편 34편 주석 강해 성경말씀]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함(시 34:1-22)

성령의 능력 2022. 4. 28. 18:10
반응형

시편 34편에서는 시편 기자가 구원을 베풀어 주신 여호와 하나님께 찬양하고 있습니다. 입술로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말씀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복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경외하고 찬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함(시 34:1-22)

 

[1-4]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그를 송축함이 . . . .

다윗은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그를 송축함이 내 입에 계속하리로다. 내 영혼이 여호와로 자랑하리니 곤고한 자가 이를 듣고 기뻐하리로다.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 이름을 높이세. 내가 여호와께 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라고 말한다. ‘곤고한 자라는 원어(아나윔)고통당하는 자들이라는 뜻이다. 다윗이 입으로 하나님을 항상 송축하며 그의 영혼이 하나님을 자랑하리라고 말하며 곤고한 자가 이를 듣고 기뻐할 것이라고 말한 이유는, 그가 두려운 환난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응답하셨고 그를 그 모든 두려운 일에서 건지셨기 때문이다. 그것은 표제어의 말대로 그가 블레셋 땅에 피신했을 때 체험했던 바이었다(삼상 21).

[5-7] 저희가 주를 앙망하고 광채를 입었으니 그 얼굴이 . . . .

다윗은 말한다. “저희가 주를 앙망하고 광채를 입었으니 그 얼굴이 영영히 부끄럽지 아니하리로다.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다윗은 고난받는 성도들이 하나님을 앙망하고 광채를 입었다고 말한다. 그 광채는 하나님의 은혜의 얼굴빛이다. 그들은 실패치 않을 것이며 그 얼굴은 부끄러움을 당치 않을 것이다. 6절의 이 곤고한 자는 자신을 가리킬 것이다. 다윗은 곤고함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으셨고 그를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주셨다. 하나님께 부르짖는 자마다 같은 은혜를 체험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을 둘러 보호하고 그들을 건지실 것이다. 아람 왕이 선지자 엘리사를 잡으려고 도단성에 군사들을 보내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불말과 불병거를 가득히 보내어 그 성을 에워싸 막게 하셨고 아람 군대의 눈을 어둡게 하여 선지자를 그 위기에서 벗어나게 하셨다. 다니엘과 그 친구들도 충성되이 믿다가 풀무불이나 사자굴에 던지우는 고난을 당했으나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그들을 구원해주셨다.

[8-10]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 . .

다윗은 또 말한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성도는 거룩한 자, 곧 세상 사람들과 구별되어 하나님을 알고 그를 섬기며 그의 뜻에 순종하여 죄와 불결을 떠난 자이다. 또 성도는 하나님께 피하는 자’(8),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9), ‘하나님을 찾는 자’(10)이다. 성도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어려울 때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게 피하며 그를 찾는다.

8절은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그의 기도 응답, 그의 도우심과 구원하심, 그의 돌보심 등 그가 베푸시는 모든 은혜와 복을 가리킨다. 그것은 성도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성도는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선하신 도우심과 돌보심과 복을 체험할 수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궁핍할 경우가 거의 없을 젊은 사자도 환경적으로 먹이가 없거나 몸이 아프거나 몸의 일부분을 다쳤을 때 궁핍할 수 있을 것이지만, 하나님을 찾는 성도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자에게 의식주의 필요가 넉넉히 공급될 것이라고 말씀하셨고(6:33), 사도 바울도 경건이 범사에 유익하며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다고 증거하였다(딤전 4:8).

[11-14]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생명을 사모하고 장수하여 복 받기[좋은 것 보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궤사한 말에서 금할지어다.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하나님을 경외함은 사람이 꼭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며 영원한 생명과 행복을 얻는 길이다. 하나님께서는 천지만물의 창조자요 섭리자이시며 만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영원한 생명을 사모하고 하나님의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마땅히 악을 버리고 선을 구해야 한다. 그는 악하고 거짓된 말을 금해야 하며 화평을 구하며 찾아야 한다. 인간의 죽음과 모든 불행은 죄 때문에 왔고, 구원은 죄로부터 해방되고 거룩함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6:22). 거룩한 열매는 곧 선한 열매이다. 그러므로 선지자 아모스는 너희는 살기 위하여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라고 말하였다(5:14).

[15-18]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여호와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를 대하사 저희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하나님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며 그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신다. 마치 아기 엄마가 아기에게서 눈길을 떼지 않고 멀리서도 그 아기의 울음소리를 금방 알아차리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백성에게 눈길을 떼지 않으시고 그들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신다. 의인들은 자신의 부족을 깨닫고 하나님께 상한 마음으로 통회하며 부르짖는다. 악인들은 자신의 부족과 죄를 깨닫지 못하지만, 의인들은 고난 중에 자신을 살피며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며 기도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의 도우심과 구원을 간절히 구하는 의인들의 기도를 잘 들어주신다. 그들이 부르짖자 여호와께서는 들으셨고 모든 환난에서 그들을 건지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은 끊어버리신다. 그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들을 대하시며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신다. 그는 악인들이 악을 행하는 것을 보시고 노하신다. 천국은 의인만 들어갈 수 있는 곳이며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악인들은 결코 들어갈 수 없는 곳이다(21:27; 22:15).

[19-22]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 . . .

다윗은 말한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그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악이 악인을 죽일 것이라. 의인을 미워하는 자는 죄를 받으리로다. 여호와께서 그 종들의 영혼을 구속(救贖)하시나니 저에게 피하는 자는 다 죄를 받지 아니하리로다.”

의인에게는 고난이 많다. 의인은 조금만 잘못해도 하나님의 징계를 받으며 잘못이 없어도 인격 단련을 위해 고난을 받는다. 아브라함은 100세까지 아내 사라가 낳은 자녀가 없었고, 기근 시 애굽에 우거(寓居)하러 갔다가 아내를 빼앗겼고, 조카 롯을 구하러 전쟁을 치렀고, 여종 하갈로 인해 가정적 갈등을 겪었고, 그랄에 우거하다가 또 아내를 빼앗기는 등 여러 가지 고난을 경험하였다.

의인에게는 고난이 많으나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고난에서 그를 구원하신다. 또 그는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셔서 그 중 하나도 꺾이지 않게 하신다. 이것은 영육의 온전한 구원을 암시한다. 하나님의 구원은 장차 천국에서 영육의 완전한 부활체로 영생하는 구원이다. 하나님께서 그 종들의 영혼을 구속(救贖)하시며 그에게 피하는 자, 곧 그를 의지하는 자는 정죄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악인은 죽임을 당할 것이다. 악은 악인들을 죽일 것이다. 노아 시대에 홍수로 죽은 자들이나 소돔 고모라 성에서 유황불비로 멸망당한 자들은 다 그들의 악 때문에 죽임을 당했다. 그들이 회개하고 악을 버렸더라면 그들은 죽임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악인은 의인을 미워하며 의인을 미워하는 자는 정죄를 받을 것이다.

신약 성도는 하나님의 큰 구원을 받은 자이다. 우리는 단순히 몸의 질병이나 세상의 환난으로부터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고, 인간의 모든 불행의 원인인 죄로부터 구원을 받았다. 우리는 죄사함을 받았다. 또 그것은 죄의 결과인 죽음과 지옥 형벌로부터의 구원이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마음과 입술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항상 찬송하자.

우리는 이 세상 사는 동안 항상 하나님을 경외하고 앙망하고 의지하며, 또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어려운 문제들을 당할 때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간구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체험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며 살자.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의 뜻에 순종하며 사는 성도는 모든 선한 것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우리가 영광스런 천국과 복된 영생의 삶을 원할진대,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버리며 선을 구하고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구하는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환난 중에 의인의 부르짖음은 들으시지만 악인은 끊어버리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며 의와 선을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하나님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져주신다.

[느헤미야 6장 강해 설교말씀] 산발랏의 음모(느 6:1-19)

 

[느헤미야 6장 강해 설교말씀] 산발랏의 음모(느 6:1-19)

느헤미야 6장에서는 성벽 재건 완공과 산발랏의 음모와 모함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하니 방해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벽 재건을 위해서 열심히 하니 산발랏과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