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잠언 3장 하나님 말씀]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잠 3:1-5)

성령의 능력 2020. 12. 2. 15: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 3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면서 살아야 합니다. 구원받았다고 내 마음대로 살아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계명의 말씀을 지키면서 살 때 성화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제 주님의 명령을 지키면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인생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잠 3:1-5)

 

● 명제 : 주님의 명령을 지키면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복을 받는다.

● 목적 : 구원받은 자는 주님의 말씀을 마음 판에 새겨야 한다.

 

잠언 기자는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의 법을 잊지 말고 지키라고 합니다. 구원받은 자는 생활 속에서 주님의 말씀을 지키면서 살아야 합니다. 구원받았다고 인생을 내 마음대로 사는 것은 온전한 신앙인이 아닙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거룩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말씀의 법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는 모세에게 돌 판에 율법의 말씀을 새겨 주셨습니다.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마음 판에 진리의 법을 새겨 주셨습니다. 교회에서 내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인생을 내 마음대로 사는 것은 사생자와 같은 신앙생활입니다. 하나님은 온전하게 살지 못하면 징계를 주셔서 올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우리는 주님이 강림하실 때까지 내 마음 판에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법이 새겨져 있어야 합니다.

3:1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잠언 기자는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고 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하나님의 율법의 말씀을 잊어버리거나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잊어버리지’ שכח(샤카흐 7911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잊어버리다, 생각하지 아니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주님의 말씀을 잊어버리지 말고 생각해야 된다고 말씀합니다. 주님의 진리의 법을 잊어버리거나 생각하지 않으면 거룩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자 범죄를 짓게 됨으로 주님의 영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칼형을 쓴 것은 하나님의 법을 자신 스스로 잊어버리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미완료 시제는 평생에 하나님의 법을 기억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라는 의미입니다.

 

‘지키라’ נצר(나차르 5341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지키다, 준행하다, 보존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마음으로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고 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준행하여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마음 판에 진리의 법을 새긴 사람은 항상 십자가 복음을 보존하여 마음에서 주님을 멀리 하지 않습니다. 칼형을 쓴 것은 너희 자신 스스로 마음에 복음의 말씀을 새겨서 지키라는 의미입니다. 미완료 시제는 한 번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긴 자들은 교회생활이나 세상에서 주님이 오실 때까지 계속해서 지켜야 함을 의미합니다.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주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가 주님을 사랑하는 자입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 아버지께 사랑을 받게 됩니다. 또한 주님도 그 사람을 사랑하시고 그에게 주님을 나타내게 됩니다. 말로만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진리의 말씀을 준행하면서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3:2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잠언 기자는 하나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더하게 하리라’ יסף(야샤프 3254 동사, 히필,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더하다, 크게 하다, 부하게 하다, 장수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가지고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복을 더하여 줍니다. 마음에 평강을 더하여 죄악에서 평강을 주시고 이 세상에서 살아갈 때에 복을 더하여 부하게 합니다. 또한 생명의 해를 더하여 주셔서 장수하는 복을 허락하십니다. 히필형은 하나님께서 직접 하나님의 복음의 말씀을 잊지 않고 지키는 자에게 장수의 복과 평강의 복을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미완료 시제는 하나님의 복음을 끊어버리면 하나님의 복도 끊어지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계속해서 이와 같은 복을 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나님은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한다고 했습니다. 십계명 중에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첫 계명은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입니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첫 계명은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하나님을 잘 섬기는 자는 이 땅에서의 부모도 잘 섬겨서 복을 받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3:3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 판에 새기라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라고 합니다. 그것을 네 목에 매고 네 마음 판에 새기라고 했습니다. 인자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상징합니다. 주님의 복음을 떠나서는 살 수 없습니다.

 

‘네게서 떠나지’ עזב(아자브 5800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남성, 2인칭, 단수) 떠나다, 버려두다, 반역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를 떠나지 말라고 합니다. 만약에 진리를 떠난 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반역하는 행위와 같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버렸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선택된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를 모든 사람들이 버렸습니다. 칼형은 자신 스스로 인자와 진리를 버리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미완료 시제는 어떠한 환경과 환난이 있을 때에도 계속해서 십자가 복음의 진리를 버리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처지와 환경에 따라 신앙생활을 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유익에 따라 신앙생활을 하면서 쉽게 믿음을 지키려고 합니다.

 

‘그것을 매며’ קשר(카샤르 7194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단수. 남성, 3인칭, 복수) 함께 매다, 묶다, 연합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를 목에 매라고 합니다. 인자와 진리를 목에 매는 것은 항상 주님과 함께 묶여서 연합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자들은 자신의 목에 목걸이를 걸어서 장식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려는 용도로 목에 목걸이를 걸게 됩니다. 구원받은 자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노출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명령법을 쓴 것은 인자와 진리를 목에 매는 것이 매달아도 그만 매달지 않아도 그만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목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달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세상에 나갔을 때에 보여주라는 의미입니다.

 

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이 라합의 집에 갔을 때에 그들을 숨겨주었습니다. 정탐꾼들이 떠나면서 라합에게 말합니다.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자신들을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했습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의 탈출을 도와주기 위해서 줄을 내렸습니다. 이제는 그 창문에 붉은 줄을 매라고 했습니다. 라합에게 십자가 복음을 매라고 가르쳐 준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매고’라는 단어가 קשר(카샤르)입니다. 라합은 여호수아 군대가 여리고 성에 쳐 들어올 때까지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고 있었습니다. 이 줄 때문에 라합의 가족들은 죽지 않고 무사했습니다. 마지막 때에 주님이 심판하시러 재림하실 때에 구원받은 나의 목에는 인자와 진리가 있으니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있으니 주님은 이것을 보고 심판하지 않습니다.

 

‘새기라’ כתב(카타브 3789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단수. 남성, 3인칭, 복수) 글을 쓰다, 기록하다, 등록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를 마음 판에 새겨서 기록하고 합니다. 마음에 구원받은 확신을 새길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구원받았다고 하면서도 환경과 상황에 따라 믿음이 흔들린다면 이것은 마음에 확실하게 내가 구원받았다는 사실이 등록되지 않은 사람입니다. 명령법을 쓴 것은 구원의 확신은 반드시 마음에 새겨야 됨을 의미합니다. 인자와 진리가 마음에 새겨진 사람은 확실히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하나님은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 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사람은 이 땅에 살 때에 짐승에게 경배한다고 했습니다. 짐승에게 경배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마음 판에 인자와 진리를 새기지 못한 사람입니다. 여기에서 ‘기록되지’라는 단어가 כתב(카타브)입니다.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마음 판에 새기지 못한 사람을 말합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는 사람으로서 구원받지 못한 사람입니다. 종말의 날에 인간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자들이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자들입니다.

 

3: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항상 지니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법과 명령을 어기지 않고 신앙생활을 하는 자들은 영육으로 복을 받아 하나님과 사람에게 인정받게 됩니다.

‘받으리라’ מצא(마차 4672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단수) 찾다, 발견하다, 베풀다, 함께 있다, 라는 뜻입니다. 복음을 가진 자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발견되어 은혜를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베풀어 주셔서 세상에서 사업을 하든지, 공부를 하든지, 직장을 다니든지, 어느 곳에 있든지, 하나님께서 잘되는 복을 주십니다. 그 이유는 항상 목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목걸이를 달고 다니고 마음 판에 인자와 진리를 새겼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께서 발견할 수밖에 없습니다. 명령법을 쓴 것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발견하여 찾아내셔서 반드시 복을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세상에서는 사람들에게 직장이나, 학교나, 사업장에서 인정을 받고 교회에서는 교우들과 주님께 인정받는 사람이 됩니다.

 

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노아도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 중에 여호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뜻대로 죄를 지으면서 살아갈 때에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살았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은 노아에게 은혜를 더하여 주셨습니다. 여기에서 ‘입었더라’라는 단어가 מצא(마차)입니다.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노아는 하나님께 발견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가 인자와 진리의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기고 사는 것을 보시고 찾아내셔서 구원의 은혜를 주셨습니다. 우리들도 노아처럼 예수 그리스도와 항상 동행하고 인자와 진리를 떠나지 않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3: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우리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 하나님을 신뢰하고 나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길로 걸어가야 합니다.

 

‘신뢰하고’ בטח(바타흐 982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단수) 믿다, 든든하다, 맡기다, 안전하다, 라는 뜻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은 그분을 믿어야 합니다. 주님을 믿을 때에 마음이 든든해지며 어떠한 인생의 환난 풍파가 올지라도 안전합니다. 주님을 신뢰한다는 것은 나의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명령법을 쓴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만을 신뢰하고 따라야 함을 의미합니다. 입으로는 주님을 따른다고 말하면서 마음에서는 아직도 주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것은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긴 것이 아닙니다.

 

27:43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 놓고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은 주님을 희롱하면서 모욕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주님의 말씀이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신뢰하니’라는 단어가 בטח(바타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른 사람들이 볼 때에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남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들도 세상의 사람들이 볼 때에 주님을 믿는 믿음이 다르다는 것이 나타나야 합니다. 믿음 생활하는 것이 달라서 오직 주님만을 나타내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의지하지’ שען(샤안 8172 동사, 닢알,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의지하다, 기대다, 쉬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너의 명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여 기대거나 의지하지 말라고 합니다. 자신의 명철이 자신을 구원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마음에 평안을 얻어 쉬지 말라고 합니다. 이런 자는 절대 구원받지 못하고 마지막은 심판을 받아 불 못에 떨어지게 됩니다. 닢알형은 구원받지 못한 자는 자신의 명철과 지혜를 신뢰하고 의지하지만 선택받아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자와 진리를 신뢰하고 따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미완료 시제는 너희는 계속해서 너의 명철과 지혜가 뛰어나다고 생각하여 믿거나, 의지하거나, 기대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만 따라야 합니다.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 외에는 없습니다.

 

2: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유대인이라고 불리는 자들이 율법을 의지하여 하나님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율법을 의지한다고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자신의 행위를 주장하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자신들 스스로 선민이라고 말하지만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않는 자들입니다. 구원받은 자는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않고 율법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의지하며’라는 단어가 שען(샤안)입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명철을 의지하여 율법으로도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입니다. 스스로 구원받았다고 착각하여 겉으로는 하나님을 자랑하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입니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여 구원을 얻은 자라면 하나님의 법인 복음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지상 명령인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구원받은 것으로 끝났다고 생각하면 인자와 진리를 목에 매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듣지 않습니다. 나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나의 얕은 명철의 지혜를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복음과 연합된 신앙인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잠언 2장 하나님 말씀] “지혜가 음녀에게서 구원하리라”(잠 2:16-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 2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지혜가 음녀에게서 구원하리라는 말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복음을 깨닫지 못하면 거짓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미혹당할 수 있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