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에스겔이 본 마른 뼈 환상 성도의 부흥(겔 37:1-14)

성령의 능력 2021. 11. 26. 11:49
반응형

에스겔 37장에서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마른 뼈 환상을 보여주십니다. 마른 뼈는 현재 이스라엘 백성이 영적으로 죽어 있음을 상징합니다. 복음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죽어있습니다. 우리가 육체가 살아있다고 해서 살아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영혼이 하나님과 단절되어 있다면 죽은 것입니다. 이렇게 마른 뼈 환상을 보여주시고 다시 말씀이 들어가서 소생할 것을 보여주십니다. 이것은 죽어 있는 영혼에게 복음이 들어가서 소생할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있으면 살아나게 됩니다. 교회는 반드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복음이 아니면 영혼은 살 수 없습니다.

 

에스겔이 본 마른 뼈 환상 성도의 부흥(겔 37:1-14)

 

겔37:1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재하시고 그의 영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겔37:2 나를 그 뼈 사방으로 지나가게 하시기로 본즉 그 골짜기 지면에 뼈가 심히 많고 아주 말랐더라 

겔37:3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이 능히 살 수 있겠느냐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나이다 

겔37:4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겔37:5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를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겔37:6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넣으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또 내가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하셨다 하라 

겔37:7 이에 내가 명령을 따라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며 이 뼈, 저 뼈가 들어 맞아 뼈들이 서로 연결되더라 

겔37:8 내가 또 보니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겔37:9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죽음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아나게 하라 하셨다 하라 

겔37:10 이에 내가 그 명령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나서 일어나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겔37:11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겔37:12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겔37:13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한즉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겔37:14 내가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국 땅에 두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명제: 이스라엘의 부흥의 역사가 우리에게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목적: 부흥의 역사를 일으키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1.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보여준 마른 뼈의 환상은 무엇인가?

1) 뼈는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다.(1)

2) 이스라엘 백성은 더 이상 소망이 없었던 민족이었다.

3) 포로의 생활 속에서 절망 밖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4)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혀 소망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다.(2)

 

2.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뼈의 환상을 보여준 까닭은 무엇인가?

1) 이스라엘의 부흥의 소망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2) 절망적인 상황에 있던 백성들에게 힘을 주기 위함이다.

3) 구원하시는 자가 여호와 하나님인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4) 신앙의 회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3. 마른 뼈들이 어떻게 살아나고 있는가?

1)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 때에 뼈들은 살아나는 것이다.(4)

2) 성령의 영을 받을 때에 뼈들은 살아나는 것이다.(5-6)

3)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대언할 때에 뼈들이 살아난다.(7-8)

4)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가 일어날 때에 살아난다.(9)

 

4. 마른 뼈와 우리의 신앙 관계는 무엇인가?

1) 이 뼈는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인생을 상징한다.(11)

2) 이스라엘 백성들이 군대가 되었던 것처럼 우리도 신앙의 군대가 될 수 있다.(10)

3)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포로 생활에서 탈출하는 것처럼 우리도 물질의 포로에서 탈출되고 문제에서 탈출되는 역사가 있다.

4) 마지막 부활의 소망을 우리에게 주시는 것이다.(12)

 

5. 우리들은 어떠한 부흥을 이루어야 하는가?

1) 영적인 신앙의 부흥을 이루어야 한다.

2) 가정의 경제의 부흥을 이루어야 한다.

3) 기도의 부흥을 이루어야 한다.

4) 축복의 부흥을 이루어야 한다.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신 예수님 (마 8:14-17)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신 예수님 (마 8:14-17)

마태복음 8장에서 예수님은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누운 것을 보시고 치료해 주신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베드로의 장모는 열병에서 고침을 받고 예수님을 수종 들었습니다. 또한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