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잠언 2장 하나님 말씀] “의인과 악인의 길”(잠 2:9-15)

성령의 능력 2020. 11. 30. 19:4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 2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의인과 악인의 길이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인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여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악인은 하나님이 인정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 시간 우리는 하나님이 인정한 의인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의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야 합니다. 악인은 넓은 문을 통과하여 세상으로 가서 멸망의 길로 가지만 우리는 좁은 문을 통과하여 천국으로 가게 됩니다. 우리는 이제 의인으로서 천국으로 향하여 걸어가야 합니다.

 

“의인과 악인의 길”(잠 2:9-15)

 

● 명제 : 의인은 구원의 지혜를 좋아하고 악인은 패역을 즐거워한다.

● 목적 : 선택된 자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좋아하고 선택받지 못한 자는 율법의 행위를 좋아한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악인과 의인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거부하면 악인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를 믿으면 의인입니다. 스스로 된 의인이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난 의인이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지혜를 받은 사람은 의인이요, 자신의 율법의 의로 거룩해진 사람은 악인입니다. 사람은 겉 사람만 보고 판단하지만 하나님은 속 사람을 보고 판단합니다. ‘바라의 속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앞에서 악인입니다. 원죄가 해결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지 않고 중심을 보신다고 했습니다. 겉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않고 속 사람을 보심으로 원죄가 해결되었는지를 보십니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구원을 얻었다면 원죄가 사라졌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는 의인입니다. 이런 자들은 주님의 길을 깨달아야 합니다.

2:9 그런즉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잠언 기자는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으라고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이 무엇일까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길을’ מעגל(마갈 4570) 길, 행로, 라는 뜻입니다. 구원받은 자는 주님의 선한 길을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의롭고 선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26:7 의인의 길은 정직함이여 정직하신 주께서 의인의 첩경을 평탄하게 하시도다

 

의인의 길은 정직하다고 했습니다. 정직하신 주께서 의인의 첩경을 평탄하게 하십니다. 여기에서 ‘첩경을’ 이라는 단어가 מעגל(마갈)입니다. 주님께서는 진리의 선한 길로 인도하셔서 우리가 걸어가는 행로의 길을 평탄하게 해 주십니다. 의인이 가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기 때문에 인생에서 험악한 길을 간다고 할지라도 주님께서 평탄하게 해 주셔서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까지 길을 인도해 주십니다.

 

‘네가 깨달을 것이라’ בין(빈 995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식별하다, 분별하다, 이해하다, 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공의와, 정의와, 정직을 깨달아야 합니다. 십자가 복음을 분별할 수 있는 영적인 지력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육체의 지력은 있는데 영적인 지력이 떨어지면 복음을 제대로 식별할 수 없습니다. 사탄도 광명한 천사로 가장하여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아담도 에덴동산에서 광명한 천사와 같이 등장한 뱀의 미혹에 넘어갔습니다. 하나님은 주님의 복음을 매일같이 분별하고 이해하여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라고 말씀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쓴 것은 주님의 복음 말씀을 손에서 놓지 말고 귀에서 멀리 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2: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고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복음이 우리 마음에 들어오면 영혼이 즐거워집니다. 주님의 평안을 맛보게 됩니다.

 

‘들어가며’ בוא(보 935 동사, 칼,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 들어오다, 통혼하다, 복무하다, 운반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지혜가 내 안에 들어오면 나는 주님과 혼인계약이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복음의 지혜는 하나님께서 내 안으로 운반하여 주시기 때문에 들어오게 됩니다. 구원의 복음을 듣고 구원받은 자들은 주님과 혼인된 부부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애인 관계일 때는 의무와 책임이 없습니다. 서로 헤어지면 끝입니다. 하지만 부부 관계의 혼인서약이 이루어지면 군인이 복무의 책임을 갖는 것처럼 신부의 의무가 생깁니다. 이 지혜는 계속해서 마음에 들어온다고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쓴 것은 주님과 나와의 혼인계약은 내가 죽을 때까지 유효하며 죽어서도 영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우리가 구원받았으니 신부로서의 의무가 무엇일까요?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내 안에 풍성히 거하게 되니 복음의 지혜의 말씀을 가르쳐야 합니다. 서로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이것이 신부의 의무입니다. 신랑을 만나서 부부 관계가 되었는데 신부의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결혼 관계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신랑은 신랑의 의무를 다하고 신부는 신부의 의무를 다할 때에 결혼 관계가 유지됩니다. 전에 애인 관계로 책임 없이 신앙생활을 했다면 이제는 책임감 있는 부부의 관계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즐겁게 할 것이요’ נעם(나엠 5276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즐겁다, 기쁘다, 유쾌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나의 영혼에 들어오면 영혼이 기뻐지고 즐거워집니다. 육체는 돈이 들어오고, 사업이 잘되면, 기쁘고 즐겁지만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들을 때에 상쾌해지고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영혼이 즐거워지는 것은 복음의 지식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들어올 때에 기뻐집니다. 미완료 시제는 영혼이 계속해서 기뻐하는데 복음의 지식이 끊어지지 않고 들어올 때에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눅 7:11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

 

예수님과 제자들과 많은 무리가 ‘나인’이라는 성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때에 나인 성에 과부가 있었는데 독자가 죽어서 장례를 치르고 있었습니다. 주님은 과부의 아들을 나인 성에서 살려주셨습니다. 여기에서 ‘나인’이라는 단어가 נעים(나임 5273) 즐거운, 노래하는, 아름다운, 이라는 뜻이며 נעם(나엠 5276)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나인 성은 현재 죽어 있는 곳입니다. 과부의 아들이 죽어서 슬픔이 있는 곳인데 주님이 들어가셔서 과부의 아들을 살려주심으로 슬픔이 기쁨으로 넘치게 한 장소입니다. 복음의 지식이 죽어있는 영혼에 들어가니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됩니다. 원죄에 죽었던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지식이 들어가니 살아나게 되고 나인 성과 같은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2: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근신이 나를 지키고 명철이 나를 보호하게 됩니다.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나의 삶에 근신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근신이’ מזמה(메짐마 4209) 계획, 분별, 악한 생각, 이라는 뜻이며 זמם(자맘 2161) 의논하다, 살펴보다, 작정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근신은 무엇입니까? 악한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매일같이 살펴서 거짓된 복음을 분별하고 주님의 생각대로 살기를 작정하는 것이 근신입니다.

 

30:24 여호와의 진노는 그의 마음의 뜻한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돌이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끝 날에 그것을 깨달으리라

 

여호와 하나님의 진노는 하나님의 마음에 뜻한 바를 행하실 때까지 돌이키지 않습니다. 우리는 마지막 날에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반드시 심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뜻한 바를’이라는 단어가 מזמה(메짐마)입니다. 우리가 악한 생각을 가지고 인생을 살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 안에 있을 때입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는 날도 우리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주님 안에 있으면 때가 되매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근신하며 명철이 있는 의인들은 멸망시키지 않습니다.

 

2: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내리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통해서 원죄에 빠져 있는 나를 건져주셨습니다.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악인들로부터 건져주셨습니다.

 

‘패역을’ תהפכה(타흐푸카 8419) 외고집, 괴팍함, 사악함, 이라는 뜻이며 הפך(하파크 2015) 변화시키다, 뒤집어엎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악인들이 패역을 말하는 것은 자신의 외고집을 가지고 율법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성격이 괴팍하여 복음을 가르쳐 주어도 받아들이지 않고 비틀어 꼬아서 듣습니다. 이런 자의 마음은 사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십자가 복음에 있는 자들에게 거짓 복음을 전하여 판을 뒤집어엎듯이 사상을 바꾸어 변화시켜버립니다.

 

32:20 그가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겨 그들의 종말이 어떠함을 보리니 그들은 심히 패역한 세대요 진실이 없는 자녀임이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통해서 복음을 전해주어도 패역하여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겼습니다. 이방 신상들을 섬겨서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얼굴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숨겨 그들의 종말이 어떠함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들은 심히 패역한 세대이고 진실이 없는 자녀입니다. 여기에서 ‘심히 패역한’이라는 단어가 תהפכה(타흐푸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들이 거부한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기셨기 때문에 복음을 알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는 악인의 길을 따라가서도 안 되고 악인과 같이 패역한 말을 해서도 안 됩니다.

 

‘건져 내리라’ נצל(나찰 5337 전치사. 동사, 히필, 부정사연계형. 남성, 2인칭, 단수) 벗기다, 빼앗다, 구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악인의 패역한 말에서 건져내 주십니다. 악한 자의 말을 벗겨주시고 사탄에게 붙잡혀 있는 자들을 강제로 탈취하여 빼앗아 생명의 길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전치사 ל(레)를 쓴 것은 선택한 자들을 위하여 악인의 패역한 말에서 건져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들은 거짓 복음에서 하나님이 건져내 주십니다. 히필형을 쓴 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구출하여 구원해 주심을 의미합니다.

70인 역은 ρύομαι(뤼오마이 4506 동사, 가정법, 과거, 중간태, 단수, 3인칭) 구출하다, 보존하다, 구해내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악한 자의 거짓 복음에서 구출하여 영원히 보존해 주십니다. 다시는 패역한 거짓 복음을 듣지 않게 지켜주십니다. 가정법을 쓴 것은 구출될 수도 있고 구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 시제는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들은 반드시 패역한 자들의 말에서 구출된다는 의미입니다. 중간태는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을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던 상태로 돌아가게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나는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거짓된 복음에서 건져내어 주셨습니다. 원죄 가운데서 그리스도 안으로 돌아오게 해 주셨습니다.

 

딤후 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바울도 주님께서 자신을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셨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건져내시고’라는 단어가 ρύομαι(뤼오마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도 나를 악한 자의 말에서 건져내시고 모든 악한 일에서 구원해 주십니다.

 

2: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악한 자들은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게 됩니다. 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직한 진리의 길을 떠나게 됩니다. 어두운 흑암의 길을 따라 행합니다.

 

‘떠나’ עזב(아자브 5800 관사. 동사, 칼, 분사능동, 남성, 복수) 버리다, 떠나다, 라는 뜻입니다. 이 무리는 패역한 악인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정직한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떠났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고 자신의 의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님을 버렸습니다. 관사는 창세전에 선택받지 못한 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의 행동이 올바르다고 생각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고 떠나갔습니다. 분사능동을 썼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 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70인 역은 εγκαταλειπω(엥카탈레이포 1459) 포기하다, 버리다, 뒤에 남겨두다, 라는 뜻입니다. 악인들은 십자가 복음의 길이 힘들고 지치고 어렵다고 포기한 사람들입니다. 넓은 문을 더 선호하고 좁은 문을 버린 자들입니다. 자신의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고 예수 그리스도는 뒷전에 머물러 두는 자들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앞장 세우게 됩니다. 악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버린 것은 매일같이 버리고 있습니다. 현재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십자가 복음을 매일같이 거부하여 행위를 주장하게 됩니다. 교회에 나온다고 해서 모두가 구원받은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행위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고 있는 행위입니다. 결국 복음을 듣지 않는 자들은 어두운 길에서 헤매고 돌아다니게 됩니다. 원죄에 있는 자들은 빛을 보여주지만 더 흑암 속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2: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악인은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합니다. 악한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고통 주는데 동참하게 됩니다.

 

눅 22:4-5 이에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의논하매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

 

가룟 유다는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님을 넘겨줄 방도를 의논하고 있습니다. 악인들은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했습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의 제자였지만 악인이기 때문에 행악하기를 기뻐했습니다. 악인들의 패역에 동참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팔아넘기는데 즐거워했습니다.

 

고전 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있는 자는 불의를 기뻐하지 않고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악한 자들과 함께 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안에 있는데 어떻게 예수님을 부인하고 악인들과 함께 불의를 행하며 살겠습니까? 이제부터 교회 안에서도 복음을 무시하고 거부하는 악인들과 행하는 것을 기뻐하거나 즐거워해서는 안 됩니다.

 

2: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악인들의 길은 구부러지고 그들의 행위는 패역합니다. 내가 현재 의인의 길에 서 있다고 하더라도 악인들과 어울리게 되면 이들의 사상에 물들게 됩니다.

 

‘구부러지고’ עקש(이케쉬 6141) 비틀어진, 구부러진, 그릇된, 이라는 뜻이며 עקש(아카쉬 6140) 괴팍하다, 사악하다, 뒤틀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악인들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사악한 자들입니다. 마음이 괴팍하여 진리의 복음을 비틀어 그릇되게 만들어 버립니다. 교회에서 항상 말씀을 들어도 자신의 위주로 해석하고 구부러진 마음을 가지고 있으니 올바른 진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악한 자의 길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내 생각을 버리고 먼저 주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패역하리라’ לוז(루즈 3868 동사, 닢알, 분사수동, 남성, 복수) 정도에서 빗나가다, 비뚤어지다, 길을 잘못 들다, 라는 뜻입니다. 악인들은 처음부터 길을 잘못 들어섰습니다. 창세전부터 이미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진리에서 빗나간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의 심령은 비뚤어져 복음을 전해주어도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닢알형은 악인들의 마음은 부패할 수밖에 없고 복음에서 벗어나 옆길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자들이 이 세상에 너무나 많습니다. 분사수동은 악인들이 패역한 길로 가서 결국은 지옥의 불 못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행동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우상의 길로 가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길로 가게 됩니다.

 

30:12 이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이 말을 업신여기고 압박과 허망을 믿어 그것을 의지하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는데 주님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압박과 허망을 믿어 우상을 의지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보다 애굽을 더 의지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습니다. 여기에서 ‘허망을’이라는 단어가 לוז(루즈)입니다.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복음을 버리고 거짓 이단 사설에 빠지면 안 됩니다. 행위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자들의 길로 들어서면 죽습니다. 주님은 믿음으로 구원을 얻지 행위로 구원을 얻는다고 성경에 기록해 놓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악인들이 의인들도 미혹한다고 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악인과 의인에 대해서 말씀을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악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벗어나서 행위의 길로 가는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이미 창세전에 그리스도 밖에 있었던 것이 원어를 통해서 확실히 밝혀졌습니다. 의인들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좋아하고 말씀을 들을 때마다 즐거워합니다. 이제부터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길로만 따라가는 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감추어진 보배를 찾아라”(잠 2: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서 1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감추어진 보배를 찾으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추어진 보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복음의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