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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제사 하나님 말씀] “붉은 암송아지 제사”(민 19:1-10)

성령의 능력 2020. 12. 16.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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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제사 하나님 말씀 중에서 붉은 암송아지 제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한 번만 나오는 붉은 암송아지 제사는 부정하게 된 사람은 정결 잿물로 순간에 거룩하게 만들어 줍니다. 붉은 암송아지 제사는 유대 전승에 의하면 몇 번 거행하지 않았습니다. 이 정도로 중요하고 거룩한 제사입니다. 우리는 붉은 암송아지 제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해야 합니다.

 

“붉은 암송아지 제사”(민 19:1-10)

 

민 19: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9:2 여호와께서 명령하시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민 19:3 너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줄 것이요 그는 그것을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서 자기 목전에서 잡게 할 것이며 

민 19:4 제사장 엘르아살은 손가락에 그 피를 찍고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리고 

민 19:5 그 암소를 자기 목전에서 불사르게 하되 그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불사르게 하고 

민 19:6 동시에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가져다가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에 던질 것이며

 

민 19:7 제사장은 자기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갈 것이라 그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민 19:8 송아지를 불사른 자도 자기의 옷을 물로 빨고 물로 그 몸을 씻을 것이라 그도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민 19:9 이에 정결한 자가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진영 밖 정한 곳에 둘지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 회중을 위하여 간직하였다가 부정을 씻는 물을 위해 간직할지니 그것은 속죄제니라 

민 19:10 암송아지의 재를 거둔 자도 자기의 옷을 빨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그 중에 거류하는 외인에게 영원한 율례니라

 

명제: 붉은 암송아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목적: 붉은 암송아지는 아무 흠이 없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 흠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시체를 만져 부정하게 된 자에게 붉은 암송아지의 잿물을 뿌려 정결케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렇다면 붉은 암송아지에게 어떤 효력이 있었던 것일까요? 하나님은 왜 붉은 암송아지를 잡아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하라고 명령하셨을까요?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을 하셨습니다. 이 명령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거역해서는 절대 안 되는 명령을 하나님은 아론과 모세에게 지시하셨습니다. 그럼 왜 하나님은 붉은 암송아지를 선택하여 불태우라고 명령하셨을까요?

 

(19:2) 여호와께서 명령하시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법은 תורה(토라 8451)입니다. 율법, 지시, 가르침, 훈계, 법령입니다. 이 단어는 ירה(야라 3384) 가르치다, 교훈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법을 의미하며, 가르침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은 불순종입니다.

 

율례는 חקה(훅카 2708) 관습, 규정, 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토라’의 법을 관습으로 만들어 실행하는 법을 말합니다.율례는 인간이 지켜야 할 행동지침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붉은 암송아지의 제물을 법으로 정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동으로 지키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붉은 암송아지의 선택 기준은 무엇입니까?

 

첫째, 붉은 암송아지는 이스라엘에서 찾아보기 힘든 귀한 송아지입니다.

 

붉은 암송아지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광야에서 이 붉은 암송아지를 찾아서 부정한 자를 정결케 만들기 위하여 불태운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희귀한 송아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죄 많은 사람 중에 아무 죄도 없는 사람을 찾기가 정말 힘들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희귀하기 때문에 제물로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귀한 것입니다. 모든 인간들  중에서 아무 죄도 없는 주님을 찾기라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주님은 아무런 죄가 없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제물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제물이 된다는 것은 많은 조건을 갖추지 않으면 절대 제물이 될 수 없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죄인들 가운데 제물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죄인들은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났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하나님은 뱀에게 말합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한다고 했습니다. 여자의 후손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뱀은 여자의 후손을 발꿈치를 상하게 하지만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합니다.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대로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자의 후손으로 오셨습니다. 마리아의 몸을 통해서 이 땅에 탄생되었습니다. 주님이 아무런 죄가 없는 것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오셨기 때문입니다. 아담의 후손으로 오지 않았습니다. 성령으로 잉태되었기 때문에 죄가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십자가에서 죄인들을 위해서 화목 제물로 죽을 수가 있습니다. 

 

죄를 가지고는 절대 제물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법대로 제물을 가지고 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조건에 맞지 않으면 모두 불합격 처리됩니다. 온 인류 중에서 하나님의 합격에 든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밖에 없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붉은 암송아지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되면 큰 은혜가 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정결 잿물을 만들어 부정한 사람에게 뿌렸습니다. 이 정결 잿물을 뿌리면 순간에 정결하여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순간에 원죄의 죄인을 의인으로 만들어 줍니다. 우리는 항상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뿌림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온전하여 흠이 없어야 합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순전한 붉은 암송아지는 매우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가축은 그 색깔 면에서 다소 불완전했습니다. 탈무드에 의하면 흰 털 하나만 있어도 붉은 암송아지 희생 제사에는 부적합했다고 합니다. 암송아지는 100% 붉어야 합니다. 이런 조건에 맞는 붉은 암송아지를 찾는다는 것은 정말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유대인들은 붉은 암송아지를 찾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조금의 흠이라도 있으면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 조건이 쉽다면 아무 소나 데려다가 제사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격을 까다롭게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구원자는 아무나 할 수 없다.라는 것을 교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격 조건이 느슨하면 누구나 자기가 구원자라고 나설 것입니다. 하지만 선택받은 모든 자의 죄를 대속할 자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 밖에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조건을 어렵게 만들어 아무나 십자가에서 제물이 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지금은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떠들어 대는 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자들은 구원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이 메시아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붉은 암송아지 제사를 통해서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아무 죄도 없고 흠도 없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붉은 암송아지가 되어 십자가에 피 흘려 희생당하신 것입니다. 이 십자가의 대속은 오직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까다로운 자격 조건에 모두가 탈락되었지만 예수님은 통과하셨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예수라고 하지만 그들은 십자가에서 못박혀 죽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부활하지도 못하고 재림하지도 못합니다. 붉은 암송아지 제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만이 할 수 있습니다. 

 

(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된 것이니라

 

예수님은 흠도 없고, 점도 없는 무흠 한 제물로서 십자가에서 제물로 드려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어긋나지 않는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에 통과되었습니다.주님은 원죄나 자 범죄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인간이 눈을 씻고 찾으려고 해도 아무런 흠이 없습니다. 주님은 하나님 앞에서 화목 제물로 드려져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믿는 순간 의인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의인으로 인정하여 주십니다.

 

셋째,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여야 합니다.

 

소에게 씌우는 멍에를 한 번도 씌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미 멍에를 썼다는 것은 누군가의 주인이 되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도 멍에를 씌지 않은 것은 새로운 주인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주님은 누구에게도 멍에를 메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짐으로써 영원한 속죄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 의미는 죄의 대속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미 죄를 대속하지 아니한 자가 죄 때문에 조롱당하고, 모욕당하여, 욕보이고 십자가에서 멍에를 메고 죄로 죽을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한 번이라도 멍에를 멘 것이라면 이미 죄로 물들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는 부정한 것이 됩니다. 정결한 것이기 때문에 부정을 입혀 죽게 됩니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유대인들에게 조롱을 당했습니다. 주님을 믿지 않으면서 십자가에서 내려오면 자신들이 믿겠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받아야 할 조롱을 주님이 대신 받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조롱받고 고통받은 사람은 주님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 달려 고통을 받았습니다. 

 

흠 없는 제물이 죽어서 부정한 자를 치료해 주고, 죄악에서 옮겨주고,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이런 분이 누구입니까?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 분만이 우리의 죄를 대속하셔서 죄악을 사하여 주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셔서 천국으로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멍에 메지 아니한 것은 바로 십자가의 대속 사건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원죄의 멍에를 대신 메었기 때문에 나의 원죄가 주님께 전가 되었습니다. 주님의 은혜가 아니면 절대 우리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원죄가 주님께 전가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믿어야 합니다.

 

제사장이 붉은 암송아지를 데리고 제사를 드리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9:3) 너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줄 것이요 그는 그것을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서 자기 목전에서 잡게 할 것이며

 

첫째, 반드시 진영 밖에서 붉은 암송아지를 잡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붉은 암송아지를 제사장 엘르아살이 진영 밖으로 끌어내서 자신 앞에서 잡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진영 밖에서 잡으라고 명령을 하셨을까요? 진영 밖은 정결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진영 밖에서 잡으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진영 밖에서 죽었음을 상징합니다. 예루살렘 성 밖에서 고통을 당하시고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올라가셔서 죽었습니다. 

(4:12) 똥 곧 그 송아지의 전체를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인 정결한 곳으로 가져다가 불로 나무 위에서 사르되 곧 재 버리는 곳에서 불사를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진영 밖에 정결한 곳으로 붉은 암송아지를 데리고 가서 잡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서에서 붉은 암송아지를 즉시로 끌고 나가 죽였는데 하나님께서 붉은 암송아지를 진영 밖에서 잡으라는 명령을 받고 끌려 나간 것입니다.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는 붉은 암송아지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도 예루살렘 성 밖의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제물로 돌아가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성 밖으로 인도하셔서 골고다의 거룩한 장소에서 인류의 구속자가 되셨습니다.

 

(13:12)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예수님께서는 성문 밖에 골고다에서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골고다는 גלגלת(굴골레트 1538) 두개골, 머리, 머리수,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גלל(갈랄 1556) 옮기다, 떠나가다, 의탁하다, 흘리다, 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님은 골고다에서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골고다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떠나가게 했습니다. 우리의 죄가 주님께 전가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골고다라는 곳에 이미 예수님을 정해 놓으셨습니다. 모든 죄를 대속하시고 선택받은 백성들의 죄를 옮기시기로 작정하시고, 떠나가게 하신 것이며, 모든 죄를 예수님께 의탁하게 하시고, 피를 흘려 죄악들을 흘려보내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계획과 예정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놀라운 일입니다. 예수님은 이미 하나님의 구원 역사 속에 정해져 있었습니다.

 

둘째, 제사장은 붉은 암송아지의 피를 찍어 일곱 번 회막을 향해 뿌려야 합니다.

 

(19:4) 제사장 엘르아살은 손가락에 그 피를 찍고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리고

 

하나님께서는 제사장에게 반드시 피를 찍어 일곱 번 뿌리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 피를 뿌리지 않으면 속죄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를 뿌린다는 것은 죽음을 상징합니다. 붉은 암송아지가 죽지 않으면 속죄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십자가에서 죽을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을 위해 피를 흘림으로 죽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의 피는 속죄의 능력이 있습니다.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함으로 날뛰며 기쁨을 감추지 못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능력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님의 능력이 나에게 전달되어 기뻐하면서 신나게 뛰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의 피를 뿌리게 함으로 모든 죄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하나의 흠도 점도 없이 완전하게 사라져 의로운 자가 되는 것입니다. 주님의 피는 능력이 있습니다. 믿는 즉시 영혼이 죽었던 자들이 살아나게 됩니다. 일곱 번을 뿌리라는 것은 7은 하나님의 언약과, 맹약을 의미하고, 구속의 완전과, 성령의 임재의 기쁨을 상징하고 있다. 더 이상 다른 것으로는 깨끗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셋째, 붉은 암송아지는 완전한 희생을 해야 합니다.

 

(19:5) 그 암소를 자기 목전에서 불사르게 하되 그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불사르게 하고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불사르라고 한 것은 완전한 희생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드려짐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완전하게 십자가에서 피와 땀을 흘리시고 죽으셨습니다. 똥은 예수님께서 흘리신 땀과, 피는 배설물처럼 밖으로 나왔지만 이것이 우리에게는 구원의 증표가 되었고, 죄를 찌르게 되었으며, 명확히 구원의 사건으로 보여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완전한 희생제물의 사건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주님은 나를 위해서 겟세마네에서 고통받으며 기도했습니다. 땀이 핏방울이 되도록 고뇌하시면서 기도했습니다. 

 

넷째, 붉은 암송아지를 불태울 때에 반드시 백향목, 우슬초, 홍색 실을 함께 불태워야 합니다.

 

(19:6) 동시에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가져다가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에 던질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왜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함께 불태우라고 명령하셨을까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백향목은 그 자태와 모습 속에서 나무의 왕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레바논에서 나오는 백향목은 나무가 단단하고 질이 우수하여 성전을 지을 때에 사용했습니다. 백향 목은 영광과, 번영, 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만왕의 왕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사복음서에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은 마태복음입니다.

 

우슬초는 정결케 하는 데 사용하는 박하 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이 우슬초가 없으면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할 수 없습니다. 우슬초가 정결케 하는 데 사용된 식물이기 때문에 깨끗하신 예수님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아무 죄도 없으신 인자로 오신 예수님을 상징하기 때문에 누가복음은 깨끗하신 예수님을 나타내고 있는 책이 누가복음입니다.

 

홍색 실을 넣으라고 했습니다. 홍색은 고난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난당하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마가복음은 고난당하신 예수님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홍색 실은 사복음서에서 마가복음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하나님으로써 사복음서에 요한복음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붉은 암송아지의 희생 제사는 예루살렘에 성전이 세워졌을 때 감람산 서쪽 비탈에 위치한 평지에서 드려졌습니다. 이곳은 동문과 솔로몬 성전 지성소의 정반대 편이었습니다. 미쉬네 토라에서는 제사장이 감람산에 서서 그 피를 뿌릴 때 성전 문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를 태우는 희생 제사는 유대 역사상 일곱 차례만 거행되었습니다. 모세와 에스라가 한 번씩 거행했고, A.D. 70년 로마 군대에 의해 두 번째 성전이 파괴되기 전까지 다섯 차례 거행되었습니다. 매번 거행될 때마다 예전에 제물을 태우고 남은 재들은 새롭게 마련한 재들에다 덧보탬으로써 신성한 연속성을 나타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신비스러운 희생 제사였기 때문에 솔로몬의 지혜로도 해답을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제사는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하고, 정결한 자는 부정하게 되는 제사입니다. 이 잿물은 아무리 부정한 자라도 순간에 정결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광야생활을 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많은 자들이 죽었습니다. 이 말은 시체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는 곳에 늘비하게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체에 접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체에 접촉하는 자는 부정해지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나올 수도 없고 진 밖으로 쫓겨나야 합니다. 이때에 필요한 것이 붉은 송아지 잿물입니다.

이 잿물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부정한 자를 영속적으로 정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죄악으로 부정한 자들을 단 번에 정결하게 만들고 영원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제사를 드림으로 예수님은 정결한 자가 부정하게 되었고, 부정한 자가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붉은 암송아지는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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